건축 관련 자체프로그램 운영
사례중심교육… 업무 효과 커

상주시 건축과 간부와 직원들이 자체 직무교육을 하고 있다.
[상주] 상주시 건축과(과장 김상호) 간부와 직원들이 직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주경야독의 자세로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건축과는 올해 1월부터 ‘건축 관련 직무교육 및 민원 친절 응대’라는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허가, 건축신고, 주택개량사업 등 전문 업무 분야를 스스로 학습한 결과 업무처리도 빨라지고 민원인들의 반응도 좋다.

매주 수요일 업무가 끝난 오후 6시부터 사무실에서 1∼2시간씩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은 공무원의 자세와 공직가치, 건축 관련 업무, 인허가 업무 협업, 새로운 법령 및 사례 적용 등 실제 업무에 필요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강사는 과장과 팀장들이 맡는다.

해당 분야의 경험이 많다보니 사례 중심으로 교육한다.

강의를 듣는 직원 중 근무 경력이 짧거나 건축 업무를 처음 맡은 사람들에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건축과 전체 직원 22명 중 경력 3년 이하 직원이 9명이고 행정·복지직도 3명에 이른다.

이 때문에 직원 전체의 절반 이상이 업무를 배워야 하는 입장이다.

교육 참여자들은 “사례 중심의 교육이라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민원 업무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하다”고 말한다.

김상호 상주시 건축과장은 “건축과 직원은 건축 민원업무와 인허가 업무 등 대민 업무를 직접 다루는 만큼 시민들의 불편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며 “앞으로도 업무의 전문성 향상과 민원 친절 응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