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입 수시 면접 전략
학종전형 점수 분포 세밀해
대학별 면접 비중 확인 필수
과거 출제 면접질문 살피고
교수진 연구성과도 챙겨야
일반 대학 ‘1대 다’ 개인면접
교육대는 집단면접 선호해
면접 유형별 연습 달리해야

면접은 수시 합격의 최종 관문이다. 대학마다 반영비율은 다르지만 서류 점수를 만회할 기회이기도 하다. 작게는 20%, 많게는 60%까지 차지해 1단계 서류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더라도 2단계 면접 전형으로 최종 당락을 뒤집을 수 있다.

2020학년도 대입 수시 원서접수가 끝나고 이제 면접이 남았다.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처럼 서류 100%로 신입생을 뽑는 학교를 제외하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 대부분이 2단계 면접 전형을 실시한다. 수능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틈틈이 면접을 대비해야 할 때다.

□ 예상 질문리스트 만들어 답변 준비

면접 비중은 내가 지원한 대학에 합격이 유리한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 대부분이 교과성적 100%로 학생을 선발하지만, 일부 대학에서는 면접을 포함하기도 한다. 가천대와 고려대의 경우 면접 비중이 상당히 커 사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들간 비교과 서류 점수 차이가 크지 않고 점수 분포가 세밀하게 구성돼 있어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의 수능최저기준 적용 여부와 함께 면접 비중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 질문의 출제 범위는 예상 가능하다. 우선 자신이 제출한 서류를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내용을 토대로 인성 관련 질문들이 나올 것을 예측할 수 있다.

과거 출제됐던 면접 질문들을 토대로 예상 질문리스트를 만들어 답변을 미리 준비해 연습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이때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비전에 맞춰 자산의 장점과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공·교수진 정보는 미리 숙지

면접 평가에는 교수 입학사정관들이 참여한다. 지원한 학과의 교수들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전공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교수진의 연구분야와 발표 논문 등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답변에 유리하다. 전공 관련도서나 신문기사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방법이다.

면접은 유형에 따라 평가 방법이 다양하다. 개인면접, 집단면접, 제시문 면접, 다중 미니 면접, 합숙 면접 등으로 구분하는데 대학별 홈페이지를 참조해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응시자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개인면접을 실시한다. 수험생 1명과 면접관 2∼3명으로 진행된다. 수험생의 응답 내용이나 반응에 따라 질문하는 형식으로 평균 10∼15분 정도 소요된다.

집단면접은 교육대와 사범대에서 주로 활용한다. 공통 주제를 제시하고 다대다 면접 방식을 통해 각 수험생의 특성을 파악한다. 과제 준비 시간은 10∼30분, 토론시간은 20∼30분 정도로 제한해 진행된다.

이밖에 수험생의 발표 자세와 내용 등을 토대로 평가하는 제시문 면접, 10분씩 5∼6회에 나눠 면접을 진행하는 다중 미니 면접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지원한 학과의 면접 유형에 맞춰 모의면접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특히 비교과 활동에서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도움된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