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부울경 딴지 강력 비난
총리실 입장도 “기술적 검증만”
오늘 5개 시·도 첫 재검증 회의

“영남권 신공항 재검증은 기술적인 문제만 검증할 뿐이지,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서 요구하는 정무적 판단은 결코 받아 들이지 않겠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16일 이같이 밝혔다. 이 부시장은 17일 국무총리실 주재로 열리는 신공항건설 계획 검증 관련 회의 참석에 앞서 “이미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의 계획을 바탕으로 정부에서는 기본계획을 만들었는데, 이 기본계획에 따라 검증하면 될 일이지 정무적 판단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영남권 신공항 재검증을 요구한 부울경이 소음 문제 등 기술적인 문제 외에 정책적인 판단과 해외 전문가 참여를 추가 요구한 것을 두고 대구·경북의 거부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대구시 등에 따르면 17일 국무조정실 차영환 국무2차장 주재로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재검증 회의가 열린다. 회의에는 대구, 경북을 비롯해 부산, 울산, 경남 등 5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회의를 가진다. 지난달 21일 총리실 주재 회의에서는 부울경과 대구·경북이 시간차를 두고 별도로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울경이 주장하고 있는 정책적 판단과 해외 전문가 참여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구시와 경북도는 영남권 신공항 건설 당시 5개 시·도가 합의한 국책사업인 만큼 재검증에도 반드시 대구·경북이 포함 되어야 한다며 재검증도 부울경이 주장하는 소음, 안전성, 확장성 등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가능하지만 정책적 판단과 해외 전문가 참여는 절대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하게 밝힐 예정이다.

총리실도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재검증에 정책적 판단은 하지 않고 기술적 검증만 하기로 원칙을 유지하고 있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부울경에서 주장하는 정책적 판단과 해외 전문가 재검증 참여 요구는 5개 시·도가 합의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백지화 하고 입지를 다시 선정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