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기술지원단 분과회의
제안 과제 국가 연구사업 신청

경북도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지역기업의 소재부품 국산화와 자립화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최근 경북테크노파크에서 ‘경북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 분과회의를 열었다. 경북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은 7개 시·군, 11개 대학, 16개 연구개발기관 등 지역 산학연관 역량을 결집한 기구다. 지난달 23일 출범한 지원단은 6개 분과 10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소재부품 분야 정책과제 기획 및 국가사업화 대응과 중소기업 기술애로 자문 등을 담당한다.

지원 대상 6개 분야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으로 정부 100대 핵심 전략품목 선정에 따른 분류체계와 같다.

이날 회의에선 반도체, 전기·전자, 기계·금속 분야 전문가 그룹 50여 명이 참석해 경북 소재·부품 혁신 추진전략 공유, 소재부품 기술개발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그동안 발굴된 소재·부품 분야 32개 정책과제에 대한 사업의 필요성과 지역 적합성, 정부정책 부합성, 시급성 등에 관해 연구과제 제안자가 직접 설명했다. 이어 소재·부품 핵심 사업의 국가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진단과 컨설팅도 진행됐다.

이번에 검토된 과제에 대해 경북도는 수정·보완을 거쳐 2차 심사평가와 기업의 기술수요 조사 후 사업화를 위한 기획보고서 작성해 연내 국가 연구개발사업으로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국가 소재·부품 자립화 산업을 경북이 주도하고 이번의 위기가 이 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