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촌서 文정권 규탄연설회
바른, 靑 앞 ‘근조 리본’ 달고 의총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10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9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0일 오전 서울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의 정당 연설회를 시작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을 규탄하는 순회 장외투쟁에 나섰다.

‘살리자 대한민국’이라고 이름 붙인 정당 연설회에는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60명 가까운 의원이 집결해 조 장관 임명의 부당함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신촌이 대학가임을 의식한 듯 조 장관의 딸을 둘러싼 입시 특혜 의혹을 부각했다. 의원들을 비롯한 참석자들은‘조국 임명, 정권 종말’ 등이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날 연설을 위해 트럭에 오른 황 대표는 “(조 장관은) 말로는 공정, 정의를 이야기하면서 실제로는 불공정, 불의의 아이콘이었다”며 “불법과 탈법으로 황태자 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딸이 시험도 한 번 안보고 고등학교 가고, 대학교 가고, 의학전문대학원을 갔다. 55억원을 가진 부자가, 딸이 낙제했는데 장학금을 받았다”며 “자녀를 가진 어머니의 가슴이 찢어진다. 청년의 억장이 무너진다. 이런 정부, 심판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신촌에 이어 이날 오후 성동구 왕십리역 앞, 서초구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정당 연설회를 추가로 개최했다. 오후 6시부터는 광화문에서 퇴근길 시민을 상대로 여론전을 펼쳤다. 당 지도부는 11일에는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돌며 ‘조국 파면’ 투쟁에 나선다. 한국당은 조 장관이 사퇴할 때까지‘위선자 조국 사퇴 천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10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현장 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력히 규탄했다. 아울러 범야권 의원들과 함께 장관 해임건의안·국정조사·특검 도입 등을 통한‘조국 퇴진 행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의원 10명은 이날 의총에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국민의 자존심을 되살리고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조국 퇴진 행동’돌입을 선언한다”며 “우선 조국 임명강행에 반대하는 모든 정당, 정치인과 연대해 법무장관 해임건의안의 국회 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국정조사를 통해 조국 일가족의 불법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문재인 정권이 검찰 겁박과 수사 방해를 멈추지 않으면 특검 도입으로 정권의 진실은폐 기도를 좌절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 의총에는 오 원내대표를 비롯한 9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왼쪽 가슴에 ‘정의’라는 문구가 적힌 근조 리본을 달았고 하얀 국화도 한송이씩 손에 들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