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조합중앙회 건립 추진
냉천공단 중기협·인근 주민
건강권 위협 이유 집단 반발
“설명회 한번 없이 허가 내줘
주낙영 시장 진상 공개하라”

포항에서도 무산된 화력발전소가 청정 경주 외동냉천 일대에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3일 경주 냉천공단 중소기업협의회에 따르면 최근 냉천공단 내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인 것으로 확인돼 지난달 27일 주낙영 경주시장에게 진상 공개를 요청했다는 것.

산림조합중앙회가 외동 냉천에 신청한 화력발전소는 161억3천900만원을 투자해 설비용량 3천kw, 연간전력생산량 2만4천MWh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 발전소는 산림조합중앙회가 51%, 나머지 발전소 운영사가 49%의 지분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협의회는 “공단내 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경북도 허가까지 난 상태”라며 “이곳에서 사업장 운영과 함께 살고 있는 공단회원들은 경악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이어 공단회원들과 인근 주민들에게 화력발전소 건립에 관한 공청회나 설명회 한번 없이 사업 허가가 났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고 묵과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또 화력발전소라는 유해시설은 천년 역사의 문화관광도시, 친환경도시 이미지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로 허용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 미세먼지와 다이옥신 등 치명적인 유해물질 발생으로 인한 시민 건강권 위협, 인구유출, 토지가치 하락 및 재산손실, 미세먼지로 인한 인접자동차 부품회사의 정밀사출 제품들의 불량률 상승 등 각종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처럼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는 유해시설의 지역 유치에 앞장서고 있는 지역 인사들의 저의가 의심스럽고 개탄스럽다”고 성토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청정 외동을 사랑하는 단체와 주민, 냉천공단 중소기업협의회 등과 연대해 화력발전소 건설 반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경주시 관계자는 “오는 7일 주민 설명회를 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한 뒤 경북도와 환경부 등에 질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