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중대한 결심 할 수밖에”
바른미래도 조국 등 고발 ‘천명’
文대통령,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특검 도입과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면 두 당은 강경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다는 점을 들며, 문재인 정부를 흔드는 소재로 삼겠다는 의도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짤막한 질문에 장황한 변명과 기만, 감성 팔이만 했다”며 “인사청문회장과 검찰 조사실에서 완전히 무너질 거짓과 선동의 만리장성을 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을 향해 “공정 수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우리는 특검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며 “특검의 대상에는 부실한 검찰 수사도 당연히 포함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이와는 별개로 다른 대응책을 꺼내들 준비를 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기어이 강행한다면 한국당 역시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의 공조 가능성을 내비쳤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사상 최초로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되는 피의자 출신 법무부 장관의 탄생이 임박했다”며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그 즉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게 해달라고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한 조 후보자를 고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간담회장을 내 준 이해찬 대표도 함께 고발할 방침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6일 재송부 시한이 종료되면 7일부터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에 임명할 수 있게 된 만큼 청문보고서 재송부 여부와 무관하게 사실상 임명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