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17·18일 문예회관서

[영주] 영주시가 오는 17, 18일 영주문화예술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성’을 주제로 제1회 세계인성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개막식, 기조강연, 특별강연, 세션발표, 패널종합토론, 폐막식으로 진행되고 국내외 석학 및 학생, 교사, 시민 등 1천여명이 참가한다.

첫날에는 이배용 전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이자 현 코피온 총재가 ‘인성교육과 인문정신’이란 제목으로 기조강연을 한다.

둘째 날에는 정범진 전 성균관대학교 총장의 인성순화와 김영수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의 특별 강연으로 이어진다. 세션발표는 ‘학교에서의 인성을 말하다’, ‘사회에서의 인성을 말하다’, ‘가정에서의 인성을 말하다’ 등 3개 주제로 포럼 양일간 진행된다.

이 발표회에는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 벤 넬슨 미네르바대학 설립자, 인옌루 중국 제녕시 맹자서원집행원장, 이희범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 등 국내외 인성분야 최고 석학 15명이 참여한다.

포럼을 마무리하는 종합토론에는 좌장을 맡은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와 이희범 한국정신문화재단 이사장, 순흥향교 서중일 전교, 장영희 영주시의회 의원, 강구율 동양대학교 교수, 박상환 대한검정회 선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한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성교육 방향 및 교육기관과 정부기관의 역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향후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신가치인 선비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고 현대사회가 가진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