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으로 질문을 듣고 있다. /연헙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자신에 대한 의혹을 소명하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자청했다. 당초 여야가 2∼3일 실시하기로 합의한 국회인사청문회 첫날 일정이 증인 채택 문제로 무산되자, 본인 스스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소명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국회 출입기자 등이 간담회 일정을 하루 연기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이 역시 거부하며 기자간담회를 강행했다. 조 후보자가 “법대로 청문회를 열자”는 야당의 제안과 국회 출입기자들의 연기 요청을 거부하며 국회에서 이른바 셀프 해명에 나선 셈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조사 권한이 제한된 기자들을 불러놓고 해명 청문회를 했다”는 말만 나오고 있다. 특히 여야 간 합의가 어렵다는 이유로 사상 초유의 ‘청문회 패싱’ 장관이 배출된다면 정치적 파장 뿐만 아니라 제도적 측면에서도 적잖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딸이 한영외고에 다니던 때 단국대에서 2주가량 인턴을 하고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것에 대해 “지금은 허용되지 않지만 당시에는 제1저자 판단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했고, 책임교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며 “지금 눈으로 보면 이상하고 제가 보기에도 이상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딸을 논문 제1저자에 등재해준 단국대 의대 교수와 ‘경력(스펙) 품앗이’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부인했다. 그는 “단국대 교수와 저는 전화번호도 모르고 연락한 적도 없다”며 “저나 그 누구도 교수님에게 연락을 드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 수령과 관련해, “저희는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며 본인의 ‘배경’이 작용했다는 의혹을 전면 반박했다.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그는 “‘블라인드 펀드’로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관여도 안 했다”고도 했다. 사모펀드 실소유주 의혹이 제기된 5촌조카와 관련해선 “속히 귀국해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란다”며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를 3번 정도 했고 (사모펀드) 기록을 모두 국회에 제출했다.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면 신고를 아예 안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 수사 및 향후 거취에 대해선 “압수수색에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며 “제 거취는 제가 쉽사리 선택할 수 없는 문제다. 무겁게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족들이 수사대상에 오른 상황과 관련해선 “만약 장관이 된다면 가족에 관련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의혹을 반박하면서도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은) 좌초해서는 안 될 일이며 그 누군가는 서슬 퍼런 일을 감당해야 한다. 많은 논란에도 여기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고 다짐한다”며 “국민께서 기회를 주시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소명이 있다. 과분한 이 자리 외에 어떠한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