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물가·임금·안전·교통 등
8대 분야별 종합대책 돌입
“나눔 확산·민생 안정 중점”

대구시가 2일부터 ‘추석맞이 종합대책’에 돌입했다.

이번 대책은 시민생활과 밀접한 물가·임금·안전·교통·의료 등 8대 분야 중심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추석명절’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종합대책은 오는 18일까지 추진되며 분야별로 20개 상황반을 구성해 추진상황을 지속 점검한다. 350명(일 70명)의 직원이 교대로 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연휴 기간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에 행정력을 집중시킨다는 방침이다.

우선 저소득 주민과 쪽방생활인 등 취약계층 1만7천301명에게 7억9천400만원을 지원한다. 또 노숙인과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급식소를 확대하고 결식아동을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추석 기간 물가안정과 서민경제 활력에도 나선다. 대구시는 8개 구·군과 합동으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물가안정에 충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과 협조해 체불임금 예방과 해소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지역 근로자 및 사업체를 대상으로 △도산기업 퇴직근로자 임금 채권 보장제도 △체불청산지원 사업주 융자제도 등의 홍보에 나선다.

이번 대구시의 ‘추석맞이 종합대책’에는 ‘안전사고 및 재해예방’, ‘비상응급의료체계 구축’, ‘교통안전 및 귀성객 수송’, ‘시민생활 불편해소’ 등도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대구시는 백화점와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198곳에 대한 특별 소방점검에 나선다. 교량과 터널 등 347개 시설물에 대한 일제 안전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추석 연휴 기간 8개 구·군 보건소를 중심으로 ‘응급진료 및 방역상황실’을 운영해 각종 의료정보를 제공한다. 추석 기간 문을 여는 병원과 의원, 약국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귀향 및 귀성객을 수송하기 위해 대중교통도 증편한다. 고속버스는 77회 증편 운행하며 시외버스는 27회 늘어난다. 대구시의 공영주차장 87곳과 구·군 주차장 92곳, 공공기관 부설 주차장 471곳이 모두 무료 개방된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추석맞이 종합대책은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민·관이 함께하는 나눔 문화 확산과 민생안정에 중점을 뒀다”면서 “명절 연휴동안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시민의 삶을 더욱 살뜰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