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꽃보며 자위나…” 논평에 민주당 “성희롱 발언이다” 발끈
“민주, 성적상상력 동원 물타기 하나” 김 대변인 반격 나서며 난타전
나경원 ‘부울경 차별’ 발언에 김부겸 “지역감정 자극 도 넘어” 맹비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공방, 선거법 개정안 의결 강행 등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막말 논란까지 불거졌다.

여야는 1일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 원내대변인의 조 후보자에 대한 이른바 ‘조국 자위’ 논평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김 원내대변인이 조 후보자에 대해 ‘꽃보며 자위(自慰)나 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자, 더불어민주당이 ‘성희롱’이라며 반발했고, 한국당은 다시 ‘민주당의 성적 상상력에 한숨만 나온다’고 반박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호시탐탐 ‘조국 물 타기’에만 혈안이 된 민주당이 ‘선택적 성인지 감수성’을 앞세워 조국의 위선에 대한 본질을 호도하고 나섰다”며 “민주당은 온갖 성적 상상력을 동원해 ‘위선자 조국’에 대한 물 타기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30일 조 후보자가 출근길에 “꽃을 보내준 무명(無名)의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엘리베이터를 탔다가, 우연히 문이 열리자 활짝 웃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이에 김 원내대변인은 “위선적 연기”라며 “자연인으로 돌아가 지지자들이 보내준 꽃이나 보며 그간의 위선을 위로하시라”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자위’라는 표현이 들어간 논평을 문제삼으며 “성희롱”이라고 비판했고, 이를 재반박하는 논평을 낸 것이다.

또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부산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규탄 부산·울산·경남 집회’에서 지역주의 조장 발언을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을 차별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금도를 넘었다”며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우리 정치권에는 더 이상 정쟁에 동원하지 말아야 할 세 가지 소재가 있다. 지역주의, 광주민주화운동, 북한(색깔론) 문제다. 심지어 한국당의 앞선 인사들조차 엄청난 과오 끝에 스스로 조심하고 넘어서려 하지 않던, 금도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몇 달 전, 나경원 대표가 대구에 와서 지역주의를 자극하는 발언을 했을 때는 실언이겠거니 참았다. 대구에서는 가덕도 신공항을 부산에 줘 대구·경북(TK)을 차별한다고 하더니, 어제는 ‘광주일고 정권’이라서 부울경을 차별한다고 한다. 가는 곳마다 이런 식의 아무 말이나 해대니, 실수가 아니라 악습이고 아주 고질이다”고 지적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