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부터 경주 어래산 일대

해병대 1사단은 29일 경주시 안강읍 수변공원에서 6·25 전사자 유해발굴 개토식을 개최했다.

김태성 해병대1사단장 및 예하부대 주요 지휘관 및 참모, 지자체와 안보보훈단체, 전우회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식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추념사, 참전용사의 회고사와 종파별 종교의식,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김태성 사단장은 추념사를 통해 “유해발굴작전은 조국의 땅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산화하신 선배전우들을 위한 할 수 있는 후배들의 책임있는 작전”이라며 “마지막 한분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병대 1사단은 오는 9월 2일부터 약 7주간 경주시 안강읍에 소재한 어래산 일대에서 매일 해병대 장병 100여 명을 투입, 호국영령들의 유해발굴에 나선다.

어래산은 6·25 전쟁 당시 낙동강전투의 마지막 방어전으로 평가받는 ‘기계-안강 방어전투’를 실시했던 격전지로, 당시 국군 수도사단과 제 3사단이 주축이 된 제1군단이 북한군 제12사단과 약 한 달 여간 전투를 벌여 수많은 전·사상자가 발생한 곳이다.

포항지역의 유해발굴작전은 지난 2004년부터 시작했으며, 지난 2018년까지 총 401구의 유해와 1만 4865점의 유품을 발굴하여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