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2019 포항철강마라톤’ 팡파르
개인5㎞와 개인·커플 10㎞ 코스
영일대해수욕장 오후 4시 집결
트로피와 상품·다양한 경품 마련
시상식 이후엔 애프터파티까지

지난해 열린 포항철강마라톤 참가자들이 출발에 앞서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매일DB

“도시는 철강도시, 시민은 강철시민”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며 포항의 대표 행사로 이름을 드높이고 있는 ‘2019 포항철강마라톤(STEEL RUN)’이 31일 포항 동해 바다를 무대로 치러진다.

앞선 대회보다 시기가 조금 앞당겨진 늦여름 오후 영일대해수욕장 일원에 펼쳐지는 이번 대회는 포항시민들에게는 자긍심 고취를, 타지역 방문객에게는 포항을 홍보하는 ‘단결과 화합의 장’으로 준비됐다.

□아름다운 동해를 무대로 레이스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 포항시육상경기연맹이 주관하며 경북도, 경북도의회, 포항시의회,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개인전 2개 및 단체전 1개 종목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10㎞ 코스가 대한육상연맹으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날 오후 4시 집결을 시작으로 개회식을 거쳐 5시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해상누각 앞에서 출발한다. 당일 현장 접수까지 포함하면 8천여명의 건각들이 참여해 영일대해수욕장 일대를 열기로 채울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 10㎞(STEEL RUN)와 커플 10㎞(COUPLE RUN)는 영일대해상누각에서 출발해 포항해상경비안전센터, 환호공원주차장, 바다원삼거리, 포항유아교육체험센터를 지나 여남방파제에서 반환해 다시 환호공원주차장, 환여횟집, 존메디컬병원맞은편, 두호동주민센터, 맥도날드, 포항세관까지 이동한다. 이어 포항수산업협동조합앞에서 반환해 해양수산청, 시계탑, 바다시청을 거쳐 영일대전망대로 들어오는 코스다. 개인 5㎞(FUN RUN)는 영일대해상누각 앞에서 10㎞ 코스 시작 10분 뒤에 출발한다. 코스는 반환점인 여남방파제까지는 10㎞와 동일하나 이후 환호공원주차장과 환여횟집, 해양스포츠센터를 거쳐 영일대전망대로 바로 골인하면 된다.

□ 마라톤대회 어떻게 치러지나

전 종목 공통으로 대회기념품, 배번, 완주메달, 간식 등이 지급되며, 참가자 지급품은 대회개최 일주일 전 참가자에게 택배로 발송됐다. 기록 측정 방식은 5㎞를 제외하고 출발지점을 지나는 순간부터 계측되는 넷타임(Net-Time)이다. 택배로 발송된 지급품에 참가번호표와 칩이 포함돼 있으며, 대회 당일 둘 다 착용을 해야한다. 번호표는 가슴 부분에 부착해야 하고, 기록측정용 칩은 운동화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접착면이 발등으로 향하게 반달모양으로 신발에 착용하면 된다.

참가자들은 대회 집결장소인 영일대해수욕장 해상누각 앞으로 오후 4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집결장소 인근에는 탈의실, 물품보관소 등 참가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운영될 예정이다. 출발은 경기종목별로 진행요원의 유도에 따라 심판의 신호에 출발하면 되고, 넷타임 기록이 제공되는 만큼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출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 종목별로 별도의 반환점 또는 체크포인트를 운영하며, 지점에 설치된 기록센서를 반드시 통과해야 기록이 인정된다.

종목별 1∼3위에게는 경기종료 후 시상식을 통해 트로피와 상품이 주어진다. 개인 10㎞와 커플 10㎞는 순위에 따라 30만원, 20만원, 10만원이 각각 수여되고 5㎞는 20만원, 15만원, 10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시상식 종료 후 행사장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는 미스트롯 박성연, 로즈퀸, 맨삼이 등이 진행하는 애프터파티가 펼쳐진다.

이외에도 경품추첨을 통해 BMW골프백세트, 다이슨청소기, BMW베이비레이서, 아로니아세트, BMW보스턴백 등을 참가자들에게 나눠준다.

□ 유의사항

대회사무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모든 참가자를 대상으로 최고 5천만원의 상해·후유장애·질병사망 보험을 들었다. 또 포항시 남·북구보건소와 포항시약사회, 성모병원, 에스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응급차량과 의료진을 지원해 응급상황에 대비한다. 경찰서와 헌병전우회에서는 차량 통제와 주차장 관리에 나서며, 포항대학교와 선린대학교 등 대학생들도 부스를 운영해 참가자 지원에 나선다.

마라톤을 하기에 부적합한 질병을 앓고 있거나 주의가 요구되는 경우 참가가 제한되며, 대회 당일 기상상태에 따라 대회 시간이 변경될 수(홈페이지 공지)도 있다. 의무반 또는 심판으로부터 레이스 중지를 명령받았을 때에는 지시에 따라야 하는 등 무리한 레이스 또한 금지된다. 사무국에 공지하지 않은 참가자 변경 및 대리참가는 실격처리되며, 기록증이 발송되지 않는다. 또한 타인의 칩을 달고 뛰는 등 대회기록의 정확한 사정을 방해하거나 곤란하게 하는 일체의 부정행위와 이에 관여한 참가자에 대해서는 그 기록을 인정하지 않으며, 대회 당일 번호표를 부착하지 않거나 변조된 것을 부착한 경우도 참가가 제지 된다. 완주 매달은 현장에서 지급하며, 기록증은 추후 발송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