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막단백질 구조 신약개발
국내외 전문가 150여명 참석

포항시는 경북도, 포스텍(POSTECH)과 공동으로 29일 포스코국제관에서 ‘제3회 방사광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올해 심포지엄은 ‘세포막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을 주제로 국내외 세포막단백질 구조분석 및 신약개발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글로벌 제약사와 대학·연구소의 전문가들은 △4세대 방사광가속기(XFEL)와 활용 △극저온전자현미경(Cryo-EM)과 세포막 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이라는 3개 주제를 가지고 각자의 연구내용을 소개했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미국 아리조나주립대(ASU) 페트라 프롬 (Petra Fromme) 교수는 XFEL를 이용한 단백질 입체 구조 연구방법을 설명하면서 새로운 시대의 구조 생물학이 도래하고 있고, 세포막 단백질과 주요질환의 표적 단백질 연구에 XFEL이 아주 유용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에밀 파이(Emil F. Pai) 교수와 미국 4세대 방사광가속기인 SLAC의 아이나 코헨(Aina E. Cohen) 박사는 XFEL를 활용한 효소 반응의 타입-랩스를 보여준 자신의 연구결과와 미국 XFEL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에 포항을 방문하는 해외연구자들은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직접 둘러보면서 우리나라 방사광가속기의 기술력과 우수성을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