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 반대의견 많아 보류
역풍 의식 신중 대처키로

자유한국당이 2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그대로 진행할 지 놓고 토론을 벌였다. 원내지도부는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거부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했지만 청문회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이에 따라 사태 추이를 보면서 보이콧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연찬회가 열린 경기도 용인시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예정에 없던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나 원내대표가 비공개 의총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서 강제수사가 시작됐는데 ‘피의자 조국’에 대해서 청문회를 하는게 맞느냐”며 의원들의 의견을 물었다. 당 안팎에서는 원내지도부가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보이콧하기로 마음을 굳힌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조 후보자 청문회를 실시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큰 만큼 청문회 보이콧을 통해 조 후보자 임명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자는 의도다. 그러나 긴급 의총에서는 청문회를 보이콧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경우 조 후보자 사태를 정쟁으로 끌고 간다는 역풍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출신인 권성동 의원은 “국민들과 청문회를 하기로 약속한 만큼 청문회를 실시하는 게 맞다”며 “민주당이 ‘청문회 보이콧’ 프레임을 들고 나오면 청문회 논란으로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덮일 수 있다”고 말했다. 청문회 보이콧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면서 한국당은 일단 추가 논의를 거치기로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