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대 반개혁 구도 몰아가며
조 후보 검찰개혁 적임자 부각
한국당 청문보이콧·특검 압박
정의당서 ‘부적격’ 기류 감지도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고 여당이 이를 비판하면서 청문 정국이 새로운 대치전선을 형성했다. 여야간 의혹 공방에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사법개혁 소명론을 밝힌 조 후보자가 검찰과 대립하고, 한국당은 특검 카드로 여권과 검찰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민주당은 28일 조 후보자를 향해 대대적 수사에 돌입한 검찰을 향해 강도높은 비판하며 검찰에 견제구를 던졌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와 원외지역위원장 하계 워크숍에서 “전례 없는 행위로 나라를 어지럽히는 일”이라면서 “후보가 스스로 사퇴하기를 바라는 압력”이라고 비판했다. 또 검찰발(發)로 보이는 조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 보도가 잇따른 점에 주목하면서 “적폐”라고 경고했다. 이해찬 대표는 “피의사실 유출이라는 가장 나쁜 검찰의 적폐가 다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라면서 “피의사실을 유포하는 자는 반드시 색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계기로 사법개혁 적임자인 조 후보자를 통한 사법개혁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했다. ‘조국 대 검찰’,‘개혁 대 반(反)개혁’ 구도를 만들어 검찰개혁에 대한 여론의 지지를 결집시키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이콧 검토를 비롯해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압박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장관 임명을 전제로 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바로 특검으로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국당의 특검 카드는 검찰의 수사가 면죄부 수사가 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 본관 앞에서 ‘조국 사퇴 촉구 대회’를 여는 등 전방위 사퇴 공세를 가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후보자가 임명된다고 해도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이 피의자로 검찰 앞에 서는 상황을 생각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정말로 결단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의 기류도 바뀌고 있다. ‘청문회 이후 데스노트 판정’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내부적으로는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판단이 늘고 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당원과 지지자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기류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