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기업체 대표 합동간담회
소재부품 산업 육성 혁신전략
中企 장단기 지원책 집중논의

경상북도는 일본의 백색국가(수출우대국) 배제 조치가 28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유관기관들과 힘을 합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28일 구미상공회의소에서 시·군, 수출지원기관, 기업체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원정책 마련을 위한 합동간담회를 개최했다.

경북도는 피해 최소화 방안 및 소재부품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전략을 설명하고, 구미시 등 7개 시·군은 지역 내 영향과 장단기 지원책, 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의 기술혁신개발사업, 피해기업 정책자금 지원, 해외마케팅 지원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경북도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발표와 함께 지난달 전우헌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각 시·군을 포함해 정부 산하기관, 민간기관, 도내 유관기관까지 참여하는 ‘일본 수출규제 합동대응반’을 출범시켰다. 두 차례 도지사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고 합동대응반을 중심으로 수차례 관계기관 실무회의를 거쳤다. 특히 이번달 2일 제2차 회의에 참석한 기업의 애로사항 중 설립 7년 이후 기술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관련, 경북도는 중앙정부에 직접 건의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년 이상 기업 지원을 위한 신성장자금 규모를 당초 8천800억원에서 추경에 3천300억원을 증액했고, 내년에는 9천300억원으로 증액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의 경우 2018년 기준 대일(對日) 수입액은 22억불로 경북 총수입액 152억불 대비 15%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기계·철강·화학분야 품목이 대부분이다. 또 도내업체 중 총 1천601개사가 일본에서 수입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지역기업의 피해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철강, 디스플레이, 반도체, 정밀화학 등 일본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10대 특별관리 품목을 선정했다.

더불어 소재·부품·장비 산업 기술자립화를 위해 70여개 선도과제를 선정해 정부정책과 연계한 국가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다. 지난 23일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개 분야 산업발전을 위해 지역 산·학·연·관의 역량을 총결집한 ‘경북 소재·부품 종합 기술지원단’을 출범시켰다.

또, 단기적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경영안정화 자금 30억원, 부품·소재 등 기술개발 및 국산화 지원 25억원, 통상마케팅 특별지원 7억원 등 9개 사업에 70억원 이상의 긴급 추경을 편성했으며 도내 관련기업이 직접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