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천옻칠아트센터’ 김은경 대표
30일~내달 5일 파리서 개인전
한지·장판지 작품 30여점 선봬

김은경 지천옻칠아트센터 대표가 옻칠 작품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상주]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지태옻칠기가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 시민들을 매료시킨다.

상주시 한방산업단지내에 있는 ‘지천옻칠아트센터’ 대표 김은경씨는 오는 30일부터 9월 5일까지 파리 메타노이아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갖는다고 28일 밝혔다. 전시회에서는 ‘옻칠, 종이를 품다 L‘Ottchil se marie avec le papier’라는 테마로 한지와 장판지를 사용한 30여 점의 옻칠화와 지태옻칠기를 선보인다. 메타노이아 갤러리의 마크 히가넷(Marc Higonnet) 관장은 “사라졌던 지태칠기 전통기법의 복원에 노력을 기울인 한국 최초의 옻칠조형학 박사이자, 여러 겹 칠을 올려도 가벼운 지태옻칠기를 만드는 유일한 현존 작가인 지천 김은경을 파리에 소개하게 돼 자랑스럽다”며 “한국 옻칠의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고 했다. 김 대표가 애정을 갖고 있는 작품은 ‘기운생동’과 ‘Vase Cozy’다.

두 작품 모두 장판지를 화판 삼아 옻칠 고유의 색인 담갈색의 깊이를 잘 표현한 작품이다. ‘Vase Cozy’의 경우, 옻칠을 했음에도 유연하게 구부러져, 펼치면 테이블 매트가 되고 접으면 화병 커버가 되는데 옻칠의 강력한 방부 기능으로 꽃이 오래가는 효과가 있다.

김은경 대표는 “옻칠은 가까이할수록 몸에 좋고, 시간이 갈수록 깊어지고 맑아지는 살아있는 존재”라며 “이번 파리 개인전을 통해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지태옻칠의 매력을 확실히 전하고 오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전시 정보와 작품 사진은 지천옻칠아트센터 홈페이지(www.jicheonottchil.com)에서 만날 수 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