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前 국회의장 등
대정부 투쟁 고강도 ‘쓴소리’

김형오 전 국회의장 등은 27일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 참석해 한국당의 대정부 투쟁 전략 행보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이들은 이날 초청강연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 등을 거론하며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면서 이를 견제해야 할 한국당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장은 “대한민국은 조국(曺國)의 조국(祖國)이 아니다”며 “조국 파동이 이 정권에 쓰나미가 될 수도 있다.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개혁은 물건너 가고, 조기 레임덕을 자초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은 의원직을 걸고 막아야 한다”며 “숱한 호재를 활용하지 못한 한국당에겐 마지막 찬스가 될 것이다. ‘조국대전’에 실패하면 당 지지 민심이 떠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당의 고질적 ‘계파’문제를 거론한 뒤 “여러분들은 다 죄가 많다. 탈당했다가 복당했다 온분들은 선택을 잘못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동참이라는 어리석은 행동에 동참했다”며 “안 나갔던 사람들도 큰소리 치지마라. 탄핵을 제지 못했고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누가 누구를 나무라겠나. 제가 그때 주장해 전 원로들이 전부 합의했던 박 전 대통령 하야만 지켜졌더라도 이 모양 이 꼴로 가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위기의 시간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하냐. 자결 시도로 죽음을 불사하고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근식 경남대 정치학과 교수는 “한국당 입장에서 문재인 정부는 폭망하게 돼 있으니까 가만 있으면 되나”라며 “절대 (여권 이탈층이) 한국당으로 오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한국당에는 네가지 문제가 있다”며 “첫째 책임지지 않고 책임만 묻고 있다. 보수가 궤멸되고 야당이 된 것,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참패한 것을 놓고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다. 책임이라는 것은 묻기보다 먼저 지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둘째 실력없는 구호다. 대안은 이것이고 이렇게 해서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겠다는 게 있어야 하는데 실력있는 의원이 별로 없다”며 “셋째 품격없는 막말이다. 품격과 교양과 실력이 있는게 원래 보수다. 왜 막말 프레임에 갇혀 꼼짝도 못하나”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