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데이는 책의 가르침을 따라 근면한 독서, 노트 쓰기, 강의 참석, 편지 교환을 인생 습관으로 삼습니다.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철학 문집’이라는 거창한 제목의 메모 노트를 만들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생각들을 꼼꼼하게 기록합니다. 열아홉 살부터는 소규모 과학 모임에도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회원들과 편지를 정기적으로 주고받는 일을 실천하죠.

패러데이는 책을 읽거나 강연에 참석하면 철저하게 그 내용을 노트하고 자신의 생각을 수많은 페이지를 할애, 기록하고 또 기록합니다. 그리고 제본 기술을 이용해 노트를 멋들어진 책으로 만듭니다. 이 습관이 결국 인쇄소 제본공에서 위대한 과학자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왕립연구소 회원이었던 서점의 고객 윌리엄 댄스가 패러데이의 노트를 보고 감동합니다. ‘험프리 데이비 강연’ 고액 입장권 4장을 선물합니다. 험프리 데이비는 영국에서 가장 저명한 과학자였습니다. 인기 스타였지요. 패러데이는 험프리 데이비의 강연에 참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전율합니다.

‘영국 왕실 기하학 수업’ 강연을 앞자리에 앉아 꼼꼼하게 메모하며 듣습니다. 네 차례의 강연 모두를 완벽하게 노트를 작성하고 멋들어지게 제본합니다. 그해 크리스마스이브에 강연 노트 제본한 책 4권을 험프리 데이비에게 선물로 증정하지요. 평소 습관대로 마음을 움직이는 편지를 씁니다. 자신을 실험 기구 닦기로라도 써달라는 내용이지요. 감명을 받은 험프리 데이브는 패러데이를 기억합니다. 꼼꼼한 강연 노트 제본이 정말 인상적이었거든요.

제본공 패러데이는 마침내 영국 왕립연구소 험프리 데이비의 조수로 들어가, 마음껏 노트하고 사색하며 책을 읽고 실험실의 장비를 장인의 솜씨로 매만집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패러데이는 험프리 데이브를 능가하는 과학자로 성장합니다.(내일 편지에 계속)

/조신영 인문고전독서포럼대표

    조신영 인문고전독서포럼대표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