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25일 전격 돌입한 ‘동해 영토수호훈련’이라는 이름의 독도 방어훈련에 대해 일본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일본은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며 망언 수준의 항의를 내놓는 등 어이가 없는 일을 벌이는 중이다. 지난번 러시아 군용기 침범에서 보듯이 우리 강토를 지키는 일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이제 막 시작한 ‘동해 영토수호훈련’은 필요에 따라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주권국가로서 마땅한 권리행사일 것이다.

해군이 기존 ‘독도방어훈련’에서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칭을 바꾸고, 사상 처음으로 이지스구축함과 육군 특수전 병력 등 대규모 전력을 투입해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 확대는 일본 해상초계기 위협 비행, 러시아 조기경보통제기 독도영공침범 등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아울러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이어 대일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해 강화된 훈련을 시행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이 즉각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오전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김경한 주일 한국대사관 정무공사에게 “다케시마(일본 주장 독도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 명백히 일본 고유의 영토다. 이번 훈련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다고 발표했다. 외무성은 “훈련 중지를 요구한다는 취지로 강하게 항의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25일 일본의 훈련 중단 요구에 대해 “이번 동해 영토수호훈련은 올해만이 아니고 매년 정례적으로 했던 훈련”이라고 일축하고 “우리 영토와 주권 수호를 위한, 모든 세력에 대한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독도와 동해를 수호하기 위한 훈련은 그야말로 주권국가의 국가안보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다. 그동안 독도 문제를 정략의 고무줄 잣대로 이랬다저랬다 해온 역대 정권의 용렬한 자세는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 좌고우면할 이유가 없다. 지금부터라도 일본이 독도 침략 야욕을 드러낼 때마다 훈련을 강화하는 게 맞다. 나아가 독도를 해양 연구기지로 만드는 등 상응 조치를 취하는 게 옳다.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백 마디 말보다도 행동 하나가 훨씬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