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민청문회’로 압박
이달내 청문회 성사 안간힘
한국당 “일정은 조정 가능해도
국민청문회는 수용 못한다”
‘일진일퇴’ 공방 치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일요일인 2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야간 공방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포함한 후보자 전원의 ‘무사 통과’를 목표로 뛰고 있는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조국 후보 낙마’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청문 정국의 하이라이트인 조 국후보자를 두고 여야가 일진일퇴 공방을 거듭하고 있다.

우선 조국 후보자는 지난 2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 적선현대빌딩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족 명의의 사모펀드를 공익법인에 기부하고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도 국가나 공익재단에 맡기겠다”고 펀드와 웅동학원을 사회환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첫 번째로 제 처와 자식 명의로 되어 있는 펀드를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익법인에 모두 기부하여 이 사회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쓰이도록 하겠다”며 “신속히 법과 정관에 따른 절차를 밟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두 번째로 웅동학원의 이사장이신 어머니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나는 것을 비롯하여 저희 가족 모두는 웅동학원과 관련된 일체의 직함과 권한을 내려놓겠다고 제게 밝혀왔다”며 “향후 웅동학원은 개인이 아닌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이사회 개최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했다. 여론의 압박을 덜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여기에다 민주당은 ‘8월 내 조국 청문회 개최’를 성사시키기 위해 한국당을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오는 26일을 청문회 일정 합의 시한으로 못박는가 하면 합의 불발 시 ‘27일 국민청문회’카드를 꺼내 들었다. 실제로 민주당은 지난 23일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민 청문회 주관 요청의 건’공문을 발송했으며, 두 단체가 고사할 경우의 대안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에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24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집중 비판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살리자 대한민국! 문(文)정권 규탄 광화문 집회’라는 이름으로 열린 이날 집회에는 10만여명이 참여했다고 한국당이 밝혔다. 세종문화회관 앞 인도와 도로, 광화문광장을 메운 참가자들은 ‘조국은 사퇴하고 문재인은 사죄하라’, ‘조로남불 위선정권’, ‘이게 나라냐?’라고 적힌 피켓과 소형 태극기 등을 흔들었다.

또 조 후보자 청문회 날짜도 민주당과는 달리 9월 2∼3일 전후를 주장하고 있다. 다만 그동안 청문회 기간을 하루가 아닌 3일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오던 기존 입장에서 물러나 여야 협상에 따라 청문회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의 ‘국민청문회’ 카드에 대해서는‘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는 꼼수’라며 반대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출석 요구는 청문회 당일로부터 5일 전에 송달하게 돼 있다”며 “이제 8월 청문회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7개 청문회를 5일(8월 29일∼9월 2일) 안에 모두 끝내겠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국민에게 후보자가 어떤 사람인지 충실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나머지 6명의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도 적격성을 입증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맞선 한국당 역시 나머지 후보 6명에 대해서도 철저한 자질 검증을 벼르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