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대구·경북(TK)에서 마저 동력이 빠지면 이 나라에 문재인 정부를 견제할 세력이 더는 없다”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에서 대구 수성을 출마를 고려해두고 있는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 여당이 대구를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여권에서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구미갑 출마를 비롯해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허소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 행정관 등 TK출신 고위공직자 차출론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부산·경남에서 성적을 얻으려면 TK에서 부는 바람을 막아야 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여권이) TK에 공을 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보수통합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보수통합은 박근혜 전 대통령 메시지 하나에 모든 것이 달라진다”며 “박 전 대통령의 입장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분의 존재를 인정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그분이 잘했건 못했건 간에 보수를 분열시킬 수 있는 원천이 돼 있다”며 “통합을 하라든지, 이제 저를 잊으라든지, 앞으로만 보라든지. 그 메시지 하나에 모든 것이 달라진다.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낼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구상도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보수 분열의 뿌리가 된 그 부분으로부터 메시지 정리가 안 된 상태의 통합은 분열 구조를 더 심화시킨다”며 “통합하더라도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는 통합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 등과의 보수통합에 대해선 “우리공화당을 끌어들이면 수도권 표가 떨어지고 바른미래당의 유승민 의원 등과 통합하면 TK와 부산·경남에서 표가 떨어지고 당내 갈등이 심해진다”며 “‘과거의 구태의연한 방법으로 통합을 이야기하지 마라’라고 말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실제 친박계를 중심으로 유 의원과의 통합에 부정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면서 그는 “원칙과 명분이 있는 통합이 돼야 한다”며 “그런 것 없이 과거를 기준으로 무조건 합치자? 이쪽을 합치면 저쪽이 무너지고 저쪽을 당기면 이쪽이 무너진다”고 경고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