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과학기술 기반 미래농업 선도
청송군, 과학기술 기반 미래농업 선도
  • 김종철기자
  • 등록일 2019.08.18 19:44
  • 게재일 2019.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드론 전문인력 양성
청송사과 활용 마스크팩 개발 등
고령화 시대 부가가치 창출 총력

[청송] 청송군이 미래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발빠른 행보에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농업인들이 살기 좋은 최고의 농업 고장을 만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송군농업기술센터는 파트별로 나눠 연중 여러 사업들을 실시해오고 있다. 우선 체계적인 교육으로 실질적인 농업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미래 농업에 적합한 전문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청송군농업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사과친환경대학은 과학적인 사과재배기술 교육을 통해 청송사과의 명품화와 사과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미래농업대학에서는 친환경적 농업 활성화와 미래농업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농업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지역 특산물 가공으로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고 새로운 소비영역을 창출하기 위해 사과가공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사과즙 생산라인, 동결건조기, 열풍건조기 등의 가공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여기서 사과 저당잼 외 8종의 가공제품을 개발하고 15종의 품목제조허가를 취득해 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청송군 웰빙농산물과 전통문화를 활용 농촌관광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농촌관광체험을 찾는 도시소비자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농산물체험 14종, 연계체험 10종, 개별체험 22종을 개발했고 농촌 팜파티, 체험행사, 지역축제 체험부스 운영 등으로 농촌관광 활성화와 농산물 직거래 10% 상승효과를 얻었다. 특히 농촌 고령화에 따른 농촌일손부족을 해소하고 농약중독 예방과 병해충 방제효과를 제고시킬 목적으로 무인항공(드론)기를 이용해 병해충 공동방제를 추진하고 있다. 초경량비행장치 조종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드론 조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4차 산업 신성장 동력인 드론 분야의 인재양성과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해 농산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7년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있는 ‘청송사과’의 지속적인 품질향상을 위해 GAP명품사과 재배단지 사업도 꾸준히 추진중이다. 최근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C 등 항산화와 미백 기능이 있는 청송사과 추출물로 마스크팩을 개발해 청송사과의 새로운 활로를 열어가고 있다.

사과의 명성에 힘입어 현재 130여 농가 80여ha에서 재배하고 있는 ‘청송자두’의 품질과 유통 또한 활성화해 농산물 수입개방화에 따른 새로운 소득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사업도 추진 중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은 실제 좋은 성과와 결과를 불러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송이 어느 지역보다 튼튼하고 건실한 농업 고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김종철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