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산업, 강교건설 신기술 ‘CRP거더 공법’ 특허 획득
화성산업, 강교건설 신기술 ‘CRP거더 공법’ 특허 획득
  • 김영태기자
  • 등록일 2019.08.18 19:46
  • 게재일 2019.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공장 자체보유 기술
ICC거더 특허도 출원 중

화성산업 의성공장이 자체보유한 기술인 강교건설 신기술 CRP거더로 특허를 획득했다. 사진은 의성공장 전경. /화성산업 제공
화성산업이 강교건설 신기술 CRP거더 특허를 획득했다.

18일 화성산업(대표이사 사장 이종원)에 따르면 강교건설과 관련해 신기술인 CRP거더 공법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획득했다.

이번에 특허를 받은 CRP거더(Covered Rib in Pipe Girder)는 종방향 하부파이프 내부에 변단면 I-RIB 보강 및 콘크리트를 합성한 하부개방형 구조를 적용한 하부개구제형 구조로서 강중감소로 인한 경제성 및 제작, 시공성이 우수한 강합성 교량으로 의성공장이 자체보유한 기술이다.

이번 CRP거더 개발은 그동안 풍부한 사업실적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 수차례에 걸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약 4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이룬 성과이다.

화성산업은 CRP거더 특허획득의 경험을 통해 ICC거더(I beam Concrete Composite Girder) 특허도 출원 중에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밀폐형 거더 방식은 내부에 부식이나 파손이 있을 경우 점검 및 보수작업에 어려움이 있으며 내부조명 및 환기장치 등 내부 유지관리 시설이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공법이다. 그러나 CRP거더의 경우에는 하부플랜지 생략으로 인한 강재량 감소 효과가 있고 하부가 폐쇄되지 않고 개방돼 거더 내부의 부식방지와 파손에 다른 시설점검이 편리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어 내부유지관리시설을 줄여 시공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켰고 개발적인 구조상 주변환경과의 조화성을 높여 미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공법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번 특허기술은 강교기술에 경제성과 효율성이 모두 결합된 신기술로 각종 교량 건설에 이용이 늘어나 수주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성산업 박상일 철구공장장은 “이번 특허개발을 계기로 더 발전된 혁신 신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고 우수한 품질가치 확보를 통해 수주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한편, 화성산업은 1994년부터 의성에 자체적으로 공장(철구사업, PC사업)을 설립하고 생산을 해오고 있으며 의성공장은 약 13만㎡의 부지에 강교, 공장, 빌딩 및 플랜트 등 연간 2만5천여t의 생산능력을 갖춰 철구사업부문에 오랜 경험과 축적된 기술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김영태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