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신용보증재단은 지진에 따른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3천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한다.

이는 경북신보 설립 이후 단일 지역으로는 최대 규모 지원이다.

경북신보는 지진으로 인해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있는 포항지역의 경기 회복을 위해 ‘포항시 경영애로기업 지원 특례보증’<사진>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특례보증은 포항시에서 사업을 영위중인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3억원까지 보증지원하며, 금융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보증료와 이자를 감면한다.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기업체를 위해 원금 만기가 도래하는 경우 전액 기한연장 또는 대환처리해 원금상환 부담을 덜어주기로 하였다. 또 일본수출규제와 내수경기침체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경북지역의 소기업·소상공인에게 보증지원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경북신보는 △일본수출규제 피해기업에 300억원 △내수경기침체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소기업·소상공인에 500억원 △신용도 하락으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는 저신용 자영업자에 2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지원규모를 당초 5천500억원에서 2천억원을 증액한 7천500억원으로 수정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박진우 경북신보 이사장은 “이번에 정부예산을 확보해 3천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포항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지원하게 됐다”며 “지진 발생 이후 그 여파를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신보는 담보력은 미약하나 성장 잠재력이 높고 신용상태가 양호한 경북도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채무보증을 통해 기업 자금융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돼 2000년 7월 사업을 개시한 특별법상 공적 보증기관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