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TF팀’ 설치
하반기엔 주민설명회 개최
경북도, 경주시와 TF팀 구성
일부 진위 여부 논란 일축

‘경주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 유치 사업을 둘러싼 진위 논란에 대해 경북도가 이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혁신원자력연구개발기반조성 테스크포스팀(TF팀)’을 신설해 이미 운영 중이다. TF팀은 1팀, 2분과(사업기획 및 사업관리), 1지역사무소 형태로 조직이 구성됐으며 인원은 우선 8명이 배치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TF팀은 △혁신 원자력연구개발 마스터플랜 마련 △부지감정과 매입 △연구기반 조성과 이를 위한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또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신속한 대응 등 관련 연구 산업군 형성을 위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하반기 사업 분야별 구체적인 세부계획이 마련 되는대로 사업추진의 타당성과 파급효과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도 연다. 이를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는 등 연구원 설립에 따른 사업홍보는 물론이고 제반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경북도와 경주시에도 본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전담 TF팀을 만들고 혁신원자력 연구사업의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에 도는 하반기 조직개편 시 원자력정책과 내 정식조직(팀)으로 개편하는 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원자력연구지원 TF팀을 경주시는 원자력클러스터 TF팀을 각각 구성할 예정이다.

앞서 도와 경주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달 16일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주시 감포읍에 조성 중인 ‘국제 에너지과학연구단지’에 상업용 소형원자로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하는 기관인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세 기관은 2020년부터 2028년까지 국비와 민간투자 등을 통해 땅 매입과 설계 등 기본 인프라와 선도시설에 6천210억원, 정주시설인 사이언스 빌리지 사업에 1천억원을 투입해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도는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는 1조 334억원에 달하고 7천명이 넘는 취업 유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번 사업의 경우 조만간 세부설계를 통해 좀 더 명확한 사업규모가 정해질 예정으로 도와 경주시가 지원하는 1천200억원은 사업이 구체화되고 확정되는 시기에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협의를 거친 뒤 전체사업비 가운데 매칭 형태로 최종 지원이 이뤄지는 것으로 선 지원 성격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은 어디까지나 경쟁력 있는 미래원자력산업의 선점을 위해 그동안 경주시와 경북도가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해 유치한 사업”이라며 “지역에 축적된 원자력 인프라와 인력을 적극 활용해 경주를 세계 속의 혁신적인 R&D연구단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2일 성명서를 통해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 경주 유치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을 통해 내용을 확인한 결과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경주 유치는 확정된 사실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혁신원자력연구개발 사업은 경주시와 경북도의 요구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을 뿐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