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경북도·경주시가 자체 기획한 사업일 뿐
원자력硏과 업무협약만 체결, 투자금 900억 공중분해 우려”
시는 “11월 예산 신청해 최종 확정” 계획 밝혀 귀추 주목

경주시가 최근 발표한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 유치를 놓고 진위 공방전이 벌어졌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은 12일 성명서를 통해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 경주 유치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사업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주시와 경북도,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최근 ‘혁신 원자력 연구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주시는 900억원을 선 투자해 현 감포 해양관광단지 일대에 국제에너지과학연구단지로 조성하고 (가칭)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을 유치해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경주환경운동은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을 통해 내용을 확인한 결과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경주 유치는 확정된 사실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경주환경운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혁신원자력연구개발 사업은 경주시와 경북도의 요구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을 뿐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제에너지과학연구단지’와 관련해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련 자료를 공식적으로 제공받거나 건의받은 사실이 없으며 경북도와 경주시가 자체적으로 기획한 사업이라고 확인시켜줬다고 설명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역시 혁신원자력연구개발사업은 중장기적으로 추진을 ‘검토’중인 사업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에 대비해 관심 있는 지자체와 연구·개발 기반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는 것.

경주환경운동은 “(가칭)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은 경북도와 경주시가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는 사업일 뿐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계획이 아니다”며 “이처럼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추진하는 사업도 아닌데 국비 3천410억원은 어디서 나오고, 경주시는 어떻게 유치를 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더욱더 놀라운 것은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에 경주시가 900억원을 선투자하겠다는 것”이라며 “만일, 정부가 경주시의 계획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면 900억원은 허공에 날리는 돈이 된다”고 말했다.

경주환경운동 관계자는 “지난 2005년 방폐장 주민투표 당시의 양성자가속기 약속을 잊을 수 없다. 양성자가속기를 유치하면 3조5천억원의 경제파급 효과가 있다면서 시민 목숨값 1천억원을 양성자가속기에 쏟아부었으나 지금 경주시민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가”라며 “900억원 투자 계획은 즉각 중단돼야 하고 유치하지도 않은 것을 유치했다고 홍보하는 혹세무민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주시 관계자는 “오는 10월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원자력진흥위원회에 사업을 보고한 뒤 11월 기재부에 예산을 신청해 최종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