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종합제철 창립 요원으로 현재 포스코의 기틀을 마련한 장경환<사진>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회장이 7일 별세했다. 향년 87세.

1932년 경주에서 태어난 장 전 회장은 경북고와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11년간 대한중석에서 근무하다가 1968년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의 권유로 포항제철에 창립 요원으로 입사했다.

그는 ‘롬멜 하우스’로 불렸던 포항시 영일만 해변 제철소 공사 현장의 건설사무소에서 숙식해가며 ‘실패하면 모두 영일만에 빠져 죽는다’는 각오로 포스코의 토대를 닦은 창립 멤버 21명 가운데 한 명이다. 16년간 포항제철에서 근무하며 기획실장, 설비기술본부 부본부장, 판매·인사 담당 상무이사 등 중책을 두루 역임했다. 삼성그룹 창업자 이병철 회장과의 교분으로 1985년 삼성중공업으로 자리를 옮겨 기계·특수부문 부사장과 사장을 지냈고, 1989년에는 삼성그룹 일본 총괄 사장을 맡기도 했다. 1991년 포항제철로 다시 돌아와 사장 대우와 회장 특별보좌역으로 근무했다. 1999년부터 4년간 포스코경영연구소 회장으로 일했다.

유족으로는 아들 장재철 에이엠피컴퍼니 대표와 딸 현주·은영·혜령씨, 사위 김찬식(벽산 부사장)씨와 박상욱(서울대 교수)씨 등이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발인은 9일 오전 9시. 장지는 충남 천안시 천안공원묘원이다. /박동혁기자

    박동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