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발(發) 보수 야권 재편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과의 통합을 거론했다. 더구나 입당 권유와 함께 서울 출마까지 제시했다. 총선이 8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총선 전 한국당-바른미래당 통합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나 원내대표가 별다른 정지 작업이 발언한 것으로 보고, 당장 보수 재편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7일 오전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유 의원과 통합을 언급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 대해 “우리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 평소 생각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우파의 가치를 같이할 수 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 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유 의원과 통합도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시기나 방법 등에 구체적인 말을 할 때 아니지만 큰 틀에서 그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나 원내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유 의원이 총선에서 서울에 출마하면 얼마나 좋겠나. 유 의원 좀 (우리 당에) 오라고 (언론이 얘기)하라. 와서 수도권 선거 좀 (한국당과) 같이 하라고 하라”고 말했다. 또 통합 전제조건으로 “바른미래당이 정리돼야 한다”며 “손학규 대표가 (당을) 나가야 정리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유 의원이나 유 의원 계열과 나 원내대표나 한국당이 구체적인 얘기를 진행하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꼈다”며 “유 의원은 ‘손학규 퇴진 말한 적 없다’는 얘기 말고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당권파들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국민의당 출신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시대착오적 망언”이라고 말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나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을 또다시 스토킹했다. 계속 집요하게 따라다닌다면 접근금지신청을 내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와 유 의원이 서로 교감하고 발언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나 원내대표 역시 “언론이 얘기하라”는 형식으로 말했기 때문이다. 유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나 원내대표의 인터뷰와 관련해 저는 나 원내대표를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월권이고 개인의견”이라며 “이 분(유 전 대표)은 그냥 가만두면 된다. 우파통합은커녕 그나마 겨우 숨이 붙어 있는 당이 또 쪼개져야 되겠느냐”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