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건천화가 우려됐던 오천읍 냉천이 태풍으로 인한 집중호우로 범람 위기까지 가기도 했다. 항사댐이 건립되면 냉천도 연중 적당량의 수위를 유지하는 하천이 될 수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남구 오천읍 항사리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항사댐 건설 사업’의 필요성이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해마다 집중호우와 강풍을 동반한 태풍이 포항지역을 통과하면서 형산강을 비롯한 지역의 크고 작은 하천들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남구 오천읍의 냉천 역시 물이 불어나는 일이 잦아 홍수 피해예방과 장기적인 치수 안정성 확보를 위해서는 댐 건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천지역이 어떠한 문제를 겪고 있는지 진단해 보고 이와 함께 항사댐의 필요성 역시 다뤄본다.
 

건설 전
오천읍, ‘치수’ 담당시설 없어 큰 불편
도심 관통 ‘냉천’, 매년 태풍·호우피해
가뭄 땐 오어지로 비상용수 지원받고
홍수 땐 수위상승 영향으로 통행제한
둑 유실 등 범람위기에 시설물 피해도

건설 후
오천읍·동해면 주민 8만명 식수 공급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 관광명소 개발
수질개선·일자리창출 등 경제적 ‘UP’

시, 하반기 실시설계·2020년 후 착공
일부 환경단체 “환경외적 문제 제기”
전문가 “오어지 저수량 작아 긍정적”

□ 오천지역의 홍수·가뭄 문제 얼마나 심각한가

오천 도심지를 관통하는 급류하천인 냉천은 태풍 및 호우로 인한 피해를 해마다 겪고 있다.

반면 갈수기에는 물 부족으로 인해 주민생활에 큰 불편이 발생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오천지역의 이런 문제는 기본적으로 ‘치수’를 담당할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가뭄과 관련해 오천 지역은 진전지(170만t 규모)를 상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진전지 자체가 워낙 작은 규모라 비가 조금만 오지 않더라도 금세 말라버리는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 경우 농업용수지인 농어촌공사 관할 오어지로부터 비상용수 지원을 해마다 받고 있다.

그러나 오어지 역시 저수율이 50% 미만이 될 경우 농업용수 확보 차원에서 비상용수로의 지원을 중단해버려 오천 일대에는 해마다 만성적인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물 부족을 반영하듯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해마다 진전지 저수율 저하로 농업용수 댐 비상용수 지원을 실시했고, 2016년에는 가뭄 정도가 더욱 심각해 공단 정수장 및 급수구역 수계변경 등을 통해 타지역의 물을 끌어쓰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농어촌공사 담당 오어지 생활용수 구입비만 연간 평균 1억5천만원에서 2억원에 달한다.

홍수 관련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실제로 지난 2011년 7월 집중호우 시 오천읍 냉천 수위가 상승해 잠수교 침수로 차량이 통제됐고, 이듬해인 2012년 9월 태풍 산바가 내습했을 당시에도 오천읍 소하천이 범람함은 물론 냉천마저 범람 위기에 닥쳐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비교적 최근인 2016년 10월 태풍 차바가 왔을 때에도 오천읍 일대에 220㎜ 이상의 폭우가 쏟아져 냉천이 범람했고, 이로 인해 냉천교 인근 차량 20여대가 침수되고 냉천둑 일부가 유실되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태풍 콩레이 때에도 냉천 수위가 상승하며 범람 위기에 직면했고 시설물 피해액도 약 18억원 정도로 집계됐다.

오천 지역에서 상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진전지. 가뭄이 오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바닥을 드러내는 소규모 저수지다.  /이용선기자
오천 지역에서 상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진전지. 가뭄이 오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바닥을 드러내는 소규모 저수지다. /이용선기자

□ 홍수·가뭄 문제 해결 위해 항사댐은 필수

가뭄과 홍수에 시달리는 오천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포항시는 지난 2016년 10월, 당시 국토교통부가 ‘댐 희망지 신청제’를 도입하자 항사댐 건설 추진에 나섰다.

항사댐은 오어지(吾魚池) 상류지점인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일원에 807억원(국비 90%, 72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저수량 476만㎥, 높이 50m, 길이 140m에 유역면적 6.8㎞, 저수면적 0.286㎢으로 건설이 계획됐다. 포항시는 항사댐이 건설되면 오천읍과 동해면 일대의 주민 8만여명에게 식수를 공급할 수 있어 포항시 전체 식수의 14% 정도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용수공급, 홍수 및 가뭄에 대한 대처와 냉천 건천화 방지 등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항사댐 건설 시 친수공간 조성으로 오어사와 연계해 둘레길, 생태공원 조성 등 관광명소로 개발할 수 있으며, 댐 건설공사로 인한 지역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포항시는 지자체가 원하면 정부에서 댐 건설을 검토할 수 있는데다 주민들도 댐 건설을 희망하고 있는 만큼 항사댐 건설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례로 지난 2018년 12월 오천 항사댐 건설사업 추진 촉구를 위한 주민건의서가 업부를 담당하는 환경부에 전달되기도 했다. 이 건의서에는 오천읍 개발자문위원장 외 1만2천388명의 찬성 서명이 담겼다.

□ 환경적으로 문제 없나

일부에서는 포항지역은 홍수보다 가뭄이 심한 곳인데 항사댐 건설을 통해 홍수예방을 하겠다는 것은 이유가 되지 않다며 댐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오어지가 있는데 상류에 다시 비슷한 규모의 댐을 건설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논리와 함께 오어지 일대가 활성단층과 양산단층이 직각으로 놓인 지점이라는 환경 외적인 문제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오어지는 유역면적 대비 저수용량이 작다고 지적한다.

가뭄의 경우, 오어지의 저수율이 50% 미만 시에는 용수 지원이 불가능한데다 오천읍과 동해면의 수원지인 진전지의 경우도 저수율 저하로 일부 지역의 단수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평균 용수공급량이 144만㎥인 항사댐은 가뭄에 대비해 포항의 자체수원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평가한다. 또한 태풍과 같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홍수피해도 동시에 예방이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태풍 및 호우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치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하도분담 홍수량 저감대책이 절실하다고 전제하고, 항사댐의 경우 홍수조절용량이 76만㎥에 이르기 때문에 이 같은 기능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환경단체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포항지역이 가뭄이 많은 지역이라고 하지만 지난 2001년부터 2015년까지 홍수로 인해 사망 18명, 이재민 1천254명, 재산피해 1천239억 원 등이 발생한 점을 감안한다면 가뭄과 홍수를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다목적 댐의 건설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입장이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갈수기 유량부족으로 냉천을 비롯한 하천 생태계의 유지가 곤란한 하천 건천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도 항사댐은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항사댐이 건설될 경우, 연평균 139만㎥ 규모의 하천유지유량이 공급되기 때문에 ‘냉천 친환경 생태공원’(고향의 강 정비사업)과 연계한다면 하천 유지수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하천 생태계 복원은 물론 수질개선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이같은 평가에도 일부 지역의 환경단체의 주장하는 근거는 환경훼손 등과 관련한 세부적인 지적이라기보다는 두루뭉술한 원론적인 문제제기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 댐 건설을 찬성하고 있는 대부분 주민의 주장이다.

게다가 환경문제와는 전혀 다른 활성단층을 들고 나온 것은 일단 지자체에서 하는 사업은 무조건 반대부터 하고 보자는 식의 움직임이 아닌가 하는 여론도 일부에서 돌고 있다. 실제로 국내·외에는 활성단층 등이 있는 지역에 지어진 댐들의 사례를 찾아볼 수 있으며, 각종 첨단 보강공법 등을 통해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 시민 식수원 마련을 위한 항사댐 건설을 놓고 포항시와 환경단체 간의 엇갈린 주장이 시민을 위하고 지역이 발전하는 방향으로 빨리 결론나기를 바란다.

항사댐 위치도.  /포항시 제공
항사댐 위치도. /포항시 제공

□ 항사댐 언제 지어지나

현재 항사댐 건설 사업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국토부가 담당했던 당시에는 비교적 사업 추진이 빠르게 이뤄졌으나, 지난 2018년 물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된 후 4대강 보철거 논란 등의 악재가 겹치며 항사댐을 떠나 모든 댐 건설 사업 자체가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주민이 원하는 소규모 댐 건설은 분명 대규모 댐과는 차이가 있다.

주민들이 항사댐 건설 촉구 건의서를 전달한 것도 이러한 답답한 상황을 빨리 해결하기 위함이다. 포항시 역시 오천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항사댐 건설을 위해 환경부를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과 관련 업무 협의 등을 논의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올 하반기에는 예비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 등이 진행될 계획이며, 2020년 이후에는 건설 사업의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바람이 한시라도 빨리 이뤄지도록 환경부를 비롯한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때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