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관련기업체 긴급회의
수출규제 피해 종합상황실 설치
현장중심 대응책 마련 역량집중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포항시가 지난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포항상공회의소, 포항철강관리공단, 한국은행 포항본부, 포항세관 등 유관기관과 포스코를 비롯한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이 이날 대책회의에 참석해 애로사항 및 피해상황을 공유하고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포항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본산 부품 및 소재 확보나 원자재 수입에는 별다른 차질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참석기관들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피해가 잇따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에서는 까다로운 통관절차 등으로 일본 수출 부문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포항시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및 관련 기업체로 구성된 합동대응팀 구성·운영해 종합적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우선 7일부터 일자리경제국장실에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기업피해 접수와 지원책 마련 등을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또 사태 진행 추이에 따라 ‘기업 및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수시 개최하기로 약속했으며, 향후 지역경제 현장 상황관리와 함께 철강혁신 생태계 조성과 이차전지(양극재, 음극재) 등 차세대 배터리 파크 조성 등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비확보 대책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