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당 의원 일탈 눈 감고
한국당 의장 책임사퇴 촉구
정략적 물타기 의구심 키워
시민들 “책임 떠넘기기에 분노”

소유 건설사의 시청 수의계약을 비롯해 시청 간부공무원 모욕, 간담회 감청 등 각종 일탈행위로 지탄을 받고 있는 구미시의회 의원들이 잘못에 대한 반성이 아니라 동료의원에들에게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해 시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구미시 갑 지역위원회는 지난 2일 성명서를 통해 “본인과 가족명의로 80% 이상의 주식을 보유하고도 공직자 재산신고에 누락시키고 구미시와 수의계약을 한 자유한국당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하여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깨끗한 구미시의회로 변화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역위원회의 이날 성명서는 김태근 의장에 대한 문제만 언급하면서 의장만 사퇴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 되는 것처럼 표현해 최근 물의를 일으켰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물타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 김 의장처럼 직무와 관계된 공직재산을 제때 신고하지 않고 뒤늦게 처분한 시의원이 3명이나 더 있었고, 이 중 2명은 민주당 소속이다.

또 의원간담회에 참석도 하지 않았으면서 동료 시의원들의 동의없이 회의 내용을 녹음하고, 인터넷 매체의 오보를 확인도 하지 않고 마치 사실인양 발언해 물의를 일으킨 시의원 또한 민주당 소속이다.

민주당의 소속 따 다른 시의원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스스로 사퇴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소속 시의원들의 각종 일탈에 대해서는 일체의 언급도 하지 않다가 다른 정당의 일탈에 대해서만 문제 제기를 하고 나서 또다른 논란만 일으키고 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일 민주당 소속 김택호, 신문식, 이선우, 이지연 시의원 4명도 김 의장의 일탈에 대해 법률검토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SNS상에 발표하면서 물타기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이들 시의원 4명 중 감청·거짓말 논란과 인터넷 매체의 오보를 그대로 인용해 물의를 일으킨 시의원이 포함돼 있다.

시민 장모(47·자영업)씨는 “지난 1년동안 물의를 일으켜 사퇴한 시의원이 2명이나 되고, 각종 일탈로 논란에 중심에 섰던 시의원이 7∼8명이나 된다”면서 “구미시의회 전체가 시민들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용서를 구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자신들의 잘못을 감추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잘못만 부각하는 행동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시민 김모(39·회사원)은 “최근 잇따른 구미시의원들의 일탈 행위는 소속 정당을 떠나 구미시의회 전체를 욕먹이고, 구미시민들을 부끄럽게 했다”며 더불어민주당의 이번 성명서는 한마디로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는 꼴이다”고 꼬집었다. 구미/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