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국 세계평화작가 작품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 명기
제헌헌법 전문 최초 기록도

[울릉] (사)대한민국 독도사랑 세계연대(총재·이사장 김영삼)가 광복절인 15일 독도에서 사상 처음으로 한한국 세계평화작가의 33m ‘희망대한민국지도’를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고자 한반도지도 모형에 헌정사상 최초로 제헌헌법 전문을 기록해 유명해진 ‘희망대한민국지도’ 작품 왼쪽 상단에 한국어로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라고 명기하고, 11개국 언어(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섬, 독도)로 새겨 33m 크기(민족대표 33인 의미)의 걸개그림으로 특별 제작했다.

앙드레 정 대외협력총재는 “일본이 최근 ‘독도 침탈 전쟁 선포 2020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가 일본 땅 이라고 공식 공지, 홍보를 한 심각한 현실에 대응하고, 독도 사수와 함께 전 세계에 독도가 우리 땅 임을 선포하고, 각인시키기 위해 행사를 마련한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세계 최초로 한국인이 한글로 38개 국가 세계평화지도를 완성해 국제적인 평화작가로 주목을 받은 한한국 세계평화작가의 작품이다.

울릉도 독도에 펼쳐질 ‘희망대한민국지도’ 작품은 한한국 평화작가가 4년에 걸쳐, 한글 수만 자를 한 글자씩 1cm 세필 붓글씨와 대필로 썼고 희망대한민국 ‘희’자에 이순신 장군의 모습과 한반도지도를 형상화해 서예회화로 제작했다.

지도에는 제헌헌법 전문, 한글의 우수성과 역사성, 한글의 의의, 희망의 시(윤소천 시인) 등의 내용을 수록했고, 한글 서예, 미술, 지도, 측량을 융합한 새로운 화법으로 수만 번 손도장을 찍어 ‘한한국체(작가의 체)’로 완성했다.

한한국 세계평화작가는 2008년 뉴욕한국문화원, 2009년 중국북경한국문화원 단독 초대전(展)을 비롯해 G20 서울국회의장회의특별전 등 국제적인 행사의 초대작가다.

또 567돌 한글날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작가로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서’와 ‘세계최고기록인증서’를 받았다.

그의 평화지도 작품이 소장된 유엔(UN) 회원국은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독일, 스위스, 일본, 노르웨이, 이탈리아, 캐나다, 멕시코, 베네수엘라, 브라질, 스웨덴,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몽골, 폴란드, 핀란드, 대한민국이다. 그는 지구촌 곳곳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세계 유일 세계평화작가로 국제적인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