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원대 신규 자금 지원
대출만기 연장·금리 인하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를 보는 기업을 돕는 데 시중은행들도 동참한다.

일본의 규제로 당장 수입선이 끊기는 등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해 비가 올 때 우산을 뺏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를 최대 2.0%포인트(p) 깎아주는 등 금융지원책을 마련, 이르면 5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은행들은 한결같이 “일본 수출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을 돕는 특별 금융지원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방안을 속속 내놓고 있다.

공통적인 지원 카드는 기존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금리를 우대해주는 것이다.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해 신규 자금을 투입하고, 관련 산업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곳도 있다.

우리은행은 총 3조원 상당의 지원책을 마련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1조원 규모의 상생 대출을 지원한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특별출연해 이달 중 5천억원, 이후 2020년까지 1조5천억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한다.

피해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당장 5일부터 ‘경영안정 특별지원’ 자금 500억원을 푼다. 피해가 예상되는 소재·부품기업에 최대 1.2%포인트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핵심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특화상품도 준비 중이다.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태스크포스’를 운영해 종합적으로 피해 기업을 지원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수출 규제로 자금 운용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업체당 10억원까지 모두 1조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분할 상환도 유예하고 신규 여신이나 연장 여신에 대해서 금리를 최고 1.0%포인트 감면해준다.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해 피해 기업에 관련 정부 지원 정책 등 각종 정보와 재무 컨설팅을 제공한다.

[https://youtu.be/UaeFwx1tdYQ]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재·부품 기업 여신지원 전문 심사팀도 새로운영한다. 해당 기업이 자금 지원을 신청하면 당일 심사를 원칙으로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NH농협은행도 5일부터 일본산 소재·부품 수입 기업에 할부상환금 납입을 최대 12개월 유예해준다.

해당 기업은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상환기한을 연기할 수 있도록 했고, 신규 대출이나 상환 연기 시 금리를 0.3%포인트 낮춰주기로 했다.

일본의 과녁이 농식품으로 확대될 것에 대비해 농가에도 금융지원을 한다. 수출액의 99%가 일본에서 나오는 파프리카 재배 농가가 우선 고려 대상이다.

KB국민은행도 피해 중소기업을 위해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한도는 정해두지 않고 해당 기업이 위기를 넘기는 데 필요한 만큼 도움을 주기로 했다.

피해 기업의 만기가 도래한 여신에 대해 상환을 유예하고 최대 2.0%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또 기업에 환율 우대와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면제 혜택을 주고, ‘수출 규제 피해 기업 금융지원 특별대책반’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일본 규제의 영향이 큰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 특별우대 금리로 신규 자금을 긴급 지원할 계획이며 추가 지원방안도 모색 중이다.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에 빠진 기업에 대해서는 기존의 기업신용개선프로그램을 통해 회생을 지원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3일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기업영업그룹장을 반장으로 한 금융지원 대책반을 신설했다.

하나은행은 일본 수출 규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일본 제품·서비스 불매운동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여행사, 저가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피해 기업 임직원에게도 대출금리를 최대 1.0%포인트 우대해주고 수수료 감면과 대출 연장 혜택을 줄 예정이다. 일본계 저축은행·대부업체에서 개인대출 상환압력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환을 지원하고 피해기업 임직원에 특화한 대출상품도 출시하기로 했다.

다만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국내 경기 둔화, 미중 무역 분쟁 등과 맞물려 전반적인 경제가 위축돼 금리 인하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기준금리가 내리면 은행의 수신·대출 금리가 모두 떨어져 이자 등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