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굴뚝 너무 낮고 TMS 분석자료 신뢰 못 해”
市 “고도제한구역… 배출가스 법적 기준보다 높아”

오천 SRF 시설 보일러동의 모습.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늘어나는 생활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치한 SRF(Solid Refuse Fuel, 고형폐기물연료) 처리시설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

환경 문제가 논란거리로 떠오른 것인데, 이를 두고 포항시와 주민들이 서로 상반된 입장을 내보이고 있어 갈등의 골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4일 포항시에 따르면 남구 오천읍 지역에 자리를 잡은 해당 생활폐기물자원화시설은 국·도·시비와 민간자본 등 총 1천534억원이 투입돼 건립됐으며 올해 2월부터 상업운영을 시작했다.

하루 500t 규모의 생활쓰레기를 연료화할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고형연료를 태워 시간당 12.1MW(일일 270t 처리)의 전기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췄다.

실제로 3월부터 5월까지 두 달간 하루 349t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고형연료 274t을 연소했으며 시간당 10.66MW의 전기를 생산하는 성과를 거뒀다. 즉 설계 능력과 엇비슷한 결과를 도출하며 ‘폐기물은 처리하고 전기는 생산하는’ 일거양득의 시설로 자리매김하는 듯했다.

하지만 환경적 악영향을 이유로 불거진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발목을 잡았다.

주민들은 우선 해당 시설의 굴뚝 높이가 타지역의 같은 시설과 비교할 때 매우 낮아 대기 정체 시 오염물질이 인근 지역으로 퍼져 나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굴뚝에서 나온 하얀 색의 대기가 오천 지역 부근에 번져나가는 것을 목격했다”며 화약과 유사한 타는 냄새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호소했다.

또한 시가 공표한 굴뚝자동측정기기(TMS) 분석자료에 대해서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TMS는 보통 5분 단위로 각종 유해물질의 수치를 분석하는데, 시에서 발표한 자료는 지난 3·4·5월 기간 각각 월평균 수치만 공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단기간의 집중적인 배출 수치를 확인할 수 없다며 해당 자료의 신뢰성에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한 주민은 “TMS 수치를 주민들이 원하는 별도 기간 기준으로 공개할 것을 포항시에 요구했지만 시는 이를 거부했다”며 “자신이 있으면 왜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인지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반면, 포항시는 굴뚝 높이에 대해서는 “시설이 위치한 곳이 ‘고도제한구역’이기 때문”이라면서도 “대신 배출가스 배출기준을 법적 기준보다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다이옥신을 예로 들며 법정기준은 0.1 이하지만 포항시는 0.01 이하로 설정됐으며, 실제로 지난 3월에서 5월까지 해당 시설은 0.007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환경적인 악영향 또한 TMS 자료를 근거로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즉 대기오염물질 평균 배출농도가 대기환경보전법 배출허용기준 대비 먼지는 11%, 질소산화물 24%, 황산화물 0.5%, 염화수소 29%, 일산화탄소 7% 수준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외 실시간 수치 공개에 대해서도 시는 “이미 시설 입구 전광판에 표기되고 있다”는 답을 내놨다.

한편, SRF 시설 인근 주민들은 지난 5월부터 시설의 가동중단과 이전을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역 시의원을 상대로는 ‘주민소환’을 진행 중이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