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 구성, 협력네트워크 구축
이달 중 발대식·비전선포식 갖고
벤처기업 육성 등 경제활력 제고

포항시가 국가전략특구추진단을 가동한다.

1일 구성된 추진단은 강소연구개발특구·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벤처밸리 추진단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추진단별 관련사업 육성정책 수립 및 사업 추진의 플랫폼 역할 △3개 사업 추진단 간 창업, 사업화 지원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우수한 기업의 지역정착 유도 및 강소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 등 혁신주체들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고자 활동하게 된다.

포항시를 중심으로 경북TP, 포항TP, 포스텍, RIST, POMIA 등 다양한 분야의 유관기관이 함께 협력할 예정이며, 경북기술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진흥공단 등의 플랫폼 지원을 통해 글로벌 지원 플랫폼 구축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시는 올해 말까지 지원방법, 운영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 제·개정을 통해 국가전략특구추진단의 제도적 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국가전략특구 기업협의체’ ‘국가전략특구 커뮤니티포럼’ 등을 구성한다.

특히, 8월 중순 산학연 단체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국가전략특구추진단 발대식 및 비전선포식’을 시작으로 지역혁신 조기 거점화라는 목표를 향해 본격 운영에 돌입하게 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국가전략특구추진단을 통해 포항을 대한민국 기회특구(Opportunity Zone)로 조성해 벤처기업 육성과 기업투자유치를 통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