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건설사, 시와 38건 수의계약
건설사 관련 재산 신고도 않고
간부 모욕발언·간담회 감청 등
지난해엔 1년새 2명 사퇴 ‘눈살’

구미시의회 의원들의 끝 없는 일탈이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특히, 소속정당에 상관없이 하루가 멀다하고 시의원들의 일탈 소식이 들려오면서 일각에서는 시의회 무용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구미시의회 자유한국당 A시의원은 자신이 소유한 건설사가 수년간 구미시 관급공사를 수의 계약했다는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구미참여연대에 따르면 A시의원이 소유한 건설사는 최근 5년간 38건(5억2천만원)의 수의 계약을 구미시와 체결했다. 또 A시의원은 건설사 주식을 공직자재산에 신고하지 않아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했다. 이에 대해 A시의원은 “건설사 대표이사를 그만둔 10여 년간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 수의계약 사실을 전혀 몰랐고, 재산 미신고는 공직자윤리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라며 사과했다.

이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B시의원은 지난 6월 제231회 제1차 정례회 상임위에서 한 인터넷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구미시 간부를 모욕하는 발언을 했다가 물의를 빚었다.

B시의원은 “3월 승진을 앞두고 모 간부가 심야에 승진대상자를 불러내 노래방에서 유희를 했다”고 주장하고 성 알선, 인사 청탁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구미시공무원노조는 이례적으로 성명서를 통해 “인터넷 신문에 게재된 3류 소설이라고 칭하기도 부끄러운 기사의 진위여부를 확인하지도 않고 카더라 통신을 무분별하게 확산시켰다. 전 공직자의 사기와 자존심을 떨어트린 시의원의 신중한 언행과 재발방지를 요구한다”고 반박했다.

언론중재위가 지난달 16일 B시의원이 인용한 인터넷 언론사의 보도 내용이 사실무근이라며 피해를 입은 구미시청 간부들에게 사과 보도를 하도록 결정했지만, B시의원은 사과는 커녕 SNS 등을 통해 “공무원 노조가 자신을 겁박하고 있다”고 주장해 더 큰 비난을 받고 있다.

또 B시의원은 지난달 11일 제8대 구미시의회 개원 1주년 기념 의원간담회에서 휴대전화기를 두고 자리를 뜨면서 다른 시의원들의 발언을 녹음해 감청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당시 B시의원은 녹음을 하지 않았다고 했다가 자신의 SNS를 통해 간담회는 공식적인 회의가 아니여서 녹음을 해도 된다는 글을 올려 거짓말 논란을 일으켰다.

자유한국당 C시의원은 지난 6월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한 경로당의 CCTV를 무단으로 열람하고 내용을 복사해 경찰조사를 받았다.

C시의원은 “CCTV 시스템을 점검하기 위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밖에도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D시의원은 6·13지방선거 당시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스스로 사퇴서를 제출했다.

구미시의회는 D시의원의 사퇴 의사를 확인하고 의결로 처리했다. 지난 4월엔 동료 시의원에 의해 제기된 도로 개설 특혜 의혹으로 E시의원이 자진 사퇴했다. 당시 E시의원은 ‘건강상 이유’로 두 차례 사퇴서를 냈고, 구미시의회는 의장단 회의를 열어 사퇴서를 처리했다. 이로 인해 구미시의원은 23명에서 21명으로 줄어들었다.

한 시민은 “개원한지 1년 정도 밖에 안된 시의회에서 한두명도 아니고 어떻게 시의원들이 돌아가며 사고를 칠 수 있는지 한심하다”면서 “이런 소식을 접할 때마다 시의회가 꼭 필요한 기관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