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역량집중해
일본 수출규제 꼭 막아야”

자유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2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30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데 대해“우리 경제가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것인 만큼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서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여름 휴가 중인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에 참석,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피해가 확산되면서 우리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현실이 된다면 당장 8월 하순부터 1천115개에 달하는 전략물자 수입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하게 된다”며 “파국으로 가는 상황을 막기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현실화할 경우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현실적 대응 방안도 서둘러 준비해야 한다”며 “다행히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출범하게 됐다. 이 기구를 통해 실질적 대안들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도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뒷받침할 생각”이라며 “한국당도 (민관정 협의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안을 제시해 국가적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은 한일 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몰고 가는 치명적 행위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아베 정부에 경고한다”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