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비례대표 국민공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겨냥해 첫 ‘국민공천’ 실험에 나선다. 오는 9월 총선기획단을 띄우고, 내년 2월께에는 비례대표 후보자 선출에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공천심사단’을 발족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는 이런 내용의 선거준비 일정 로드맵을 작성, 각 시기별 선거기구 운영 방안에 대한 실무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우선 민주당은 9월 중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고, 당을 본격적인 총선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와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국내외 현안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한편 물밑에서 총선에 대한 준비를 착실히 해나간다는 것이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민주당은 11월 중순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를 설치하고, 출마 희망자의 자격과 도덕성 검증에 착수하고, 12월 중에는 전략공천관리위원회를 띄워 전략 선거구와 후보자에 대한 심사에 들어간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공직자 평가 및 검증 결과 공천배제 대상자가 포함된 선거구 △분구가 확정된 선거구 중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선거구 △분석 결과 후보자의 본선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선거구 △절대 우세지역임에도 직전 선거에서 패배한 지역 등이 전략공천 대상 지역이다. 이후 1월 초에는 공천관리위원회와 재심위원회를, 1월 중순에는 선거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2∼3월에는 비례대표공관위와 국민공천심사단을 띄우고 ‘국민 공천심사제’에 대한 첫 실험에 돌입한다.

국민 공천심사제는 2017년 11월 최재성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의 제안에 따라 처음 도입된 제도다.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 국민 공천심사단이 공관위에서 제시한 비례대표 후보자들에 대해 ‘추천 투표’를 하고, 그 결과를 중앙위원회에서 진행하는 비례대표 순위투표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공천 과정에서 국민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구조다. 그간 지역구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서 여론조사 등의 방법으로 민심을 반영해왔지만, 당에 결정권이 있는 비례대표 공천에 국민 ‘직접투표’를 도입한 것은 처음이다. 이후 민주당은 선거를 30일 앞둔 시점에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 선거운동에 당 차원의 총력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 계획은 잠정 계획으로, 국회 안팎의 사정에 따라 유동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잠정적인 스케줄을 잡아놓은 수준”이라며, 국민공천단에 대해선 “선거제도가 기존대로 갈지,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될지 여부 등에 따라 (공천단 운영 방법도)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다만 국민 공천에 따라 한다는 원칙은 세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