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시의회“지역발전 저해”
전교조 경북지부 “공공성 확장”
서로 다른 입장 성명서 제출 등
자사고 재지정 한달만에 ‘논란’

포스코가 자율형사립고인 포항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찬반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다.

포항 정치권을 중심으로 우수 인재 역유출로 인한 지역발전 저해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교육 공공성 확장을 이유로 찬성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포스코교육재단은 포항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을 비롯한 운동부 폐지 및 조정, 인력 구조조정 등의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지난 25일 포스코 최정우 회장에게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달 경북도교육청으로부터 포항제철고의 자사고 재지정을 받았지만, 포스코 출연금이 갈수록 줄어 재정 자립화와 운영 효율성을 명목으로 일반고 전환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도 포항과 광양, 인천에서 운영하는 유치원과 초·중·고 12곳 가운데 고등학교 4곳을 제외한 8곳을 공립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다가 학부모 등의 반대로 올해 4월 철회한 바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놨다. 포스코를 향한 비난도 거세다.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경북 포항 남·울릉)은 지난 25일 성명서를 통해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특화된 교육시스템이 필요하고 이는 곧 포스코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경쟁력”이라며 “일반고 전환은 경제 논리에 매몰된 비상식적, 비교육적 일탈로 용납할 수 없고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포항시민은 그간 포스코의 각종 환경문제, 유망사업 투자 기피 등에 따른 서운함과 분노를 참아왔지만 이번 문제 만큼은 도저히 이해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며 “포스코가 재단이 제출한 보고서를 백지화하고 출연금을 정상화해 학교 운영을 정상화함으로써 더는 시민을 실망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항시와 시의회도 26일 공동 입장문에서 “포스코가 교육보국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발전과 지역발전이란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겠다는 창업 이념을 저버리고 지역 미래를 포기하는 행위”라며 “일반고 전환은 우수 인재 역외유출을 불러 지역발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동안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생을 감내해 온 시민들과의 신의를 저버린 이번 추진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표명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는 교육의 공공성을 강조하며 포항제철고의 일반고 전환에 힘을 실었다.

전교조 경북지부는 “특권교육, 특권학교가 아니라 교육 공공성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라며 “자사고 등록금이 일반고의 3배가 넘는 데다 그동안 과도한 입시경쟁을 유발하고 사교육을 조장해왔다. 일반고 전환으로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보편교육이 완성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포스코교육재단 측은 “포스코 출연금이 앞으로 더 줄어들 것으로 보여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며 “일반고 전환은 교육청 승인이나 이해당사자 협의를 거쳐야 하므로 아직까지는 검토 단계”라고 밝혔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