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사공이 노래를 부를 때 멀리서 들려오는 메아리 같은 화답이 없었더라면 어땠을까요? 물론 뱃사공 두 사람이 주거니받거니 하면서 괴테 일행을 즐겁게 해 주었을 것입니다. 틀림없이 풍부한 성량과 아름다운 목소리로 수로 사이 건물의 울림을 통해 감동을 선사했겠지만 무언가 부족합니다.

정체불명의 누군가가 다음 멜로디와 가사를 추임새로 넣으며 멀리서 부르는 노랫소리의 감동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뱃사공의 노래는 누군가로 하여금 화답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는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었던 거지요. 남편들이 바다 한가운데서 열심히 일하고 있을 때, 응원하는 여인들의 아름다운 노랫소리에 멀리 바다 한가운데서 들리는 사랑하는 이의 화답 노래는 더 이상 완벽할 수 없는 예술로 이 장면을 승화시킵니다.

2013년의 일입니다. 캘리포니아 엘카미노크리크 초등학교에 다니는 열 살 소년 트래비스셀린카는 뇌종양 판정을 받고 7주간 방사선 치료를 받습니다. 치료를 마친 트래비스는 학교에 나갈 수 있었지만, 머리카락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아 걱정 가득합니다. “모두 내 머리를 어떻게 생각할까?” 교실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트래비스는 그 자리에 얼어붙습니다. 두 눈에 그렁그렁 눈물이 차오릅니다. 친구 열다섯 명 모두가 삭발하고 등교한 것입니다. 친구 혼자 외롭지 않도록 모두 머리를 깎고 등교하기로 약속했고 한 아이도 약속을 어기지 않았습니다. 뇌종양이라는 끔찍한 지옥을 겪고 암과 싸워 이긴 트래비스. 다시 세상에 돌아온 순간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천국을 맛보았습니다.

영어 단어 Responsibility는 책임감이란 뜻이지요. 반응한다는 뜻의 response와 능력이라는 뜻의 ability가 합쳐진 것이지요. 반응하는 능력이 곧 책임감입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예술 같은 삶은 책임감의 열매들입니다. 그 책임감은 내게 주어진 상황에 가장 아름다운 반응을 선택하는 힘으로부터 오는 법입니다.

멀리서 들려오는 뱃사공의 아름다운 노랫가락에 화답하는 익명의 노랫소리. 아내들의 응원하는 소리에 고단함을 잊고 자신들의 노래를 불러주는 배려. 친구로 하여금 외롭지 않도록 같이 머리를 깎는 용기 있는 선택. 뛰어난 반응 능력의 아름다움입니다. 이 순간도 내 곁 누군가는 세상과 싸우며 아무도 귀 기울이지 않는 신음소리를 내고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귀를 열어 그 신음소리를 듣고 최선의 반응과 행동으로 화답하는 사랑으로 충만한 오늘을 만들고 싶습니다. /조신영 인문고전독서포럼대표

    조신영 인문고전독서포럼대표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