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균형발전사업 평가서
우수사례로 선정… 전국 공유
사람·자연 공존 균형발전 도모

포항철길숲 전경. /포항시 제공
포항철길숲이 ‘2019년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번 균형발전사업 평가는 △사업의 타당성 △추진체계의 적정성 △성과지표·목표의 달성도 △지역경제 발전 및 지역사회 파급효과 △균형발전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현장심사와 발표내용 등을 면밀히 검토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포항 철길숲의 경우는 산업화시대 형성된 포항의 도시구조를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미래형 녹색도시로 전환하는 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전남 순천에서 열리는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기간 중 진행되며, 시상식에서 포항시는 표창 및 인센티브를 받는 것은 물론 ‘균형발전사업 평가 우수사례집’에 포항 철길숲 사례가 실려 전국적으로 사업성과를 공유하게 된다.

앞서 지난 2016년부터 포항시는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고 문화와 자연, 사람이 어우러진 녹색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GreenWay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포항 철길숲은 ‘GreenWay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이자 포항이 산업도시에서 벗어나 녹색생태도시로 나아가기 시작했다는 선언적 의미를 지니는 공간으로, 포항을 자동차와 공장, 고층건물 중심의 산업도시에서 보행자와 녹지, 자연친화적 건축물 등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생태도시로 도시공간의 구조를 전환하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포항시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주민설명회 25회, 주민참여 현장포럼 7회, 도시녹화위원회 자문 12회, 디자인 워킹그룹 현장투어 4회 등 40여 회의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며 사업에 내실을 다졌다.

폐철로가 도시숲으로 변모하면서 도심 내 대규모 녹지축이 조성돼 여름철 열섬현상 감소와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포항시 인구의 약 40%인 20여만명이 포항철길숲 도보권 거리 내 거주하고 있는 특성상 공간이용도가 뛰어나며 녹지공간 조성으로 인해 기존 철로변 불량주거지의 정주여건이 개선되고 있다.

또 도보 및 자전거 출퇴근 문화가 확산되면서 골목 내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도심재생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시민참여행사 개최로 지역 내 커뮤니티 형성과 참여문화 확산에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것에 대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철길숲 조성을 위해 그동안 불편함을 참고 협조해준 시민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며 “이번 우수사례 선정을 계기로 지역역량 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균형발전사업의 효율성을 도모해 포항시가 친환경녹색도시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