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직 상실하고 수감 중
한국당 의원들에 옥중편지
“당 미래 위해 도움이 된다면
저에게 침을 뱉어달라”

예산 증액을 도와준 대가로 국정원에서 1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징역 5년 및 벌금 1억5천만원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자유한국당 최경환 전 의원이 23일 옥중편지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로 더 이상 당이 발목 잡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친박(친박근혜)계 실세로 통한 최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한국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보낸 A용지 4장 분량의 편지에서 이렇게 밝혔다. 편지 말미에 ‘2019년 7월 한여름 어느 날 의왕에서 최경환 올림’이라고 적기도 했다.

그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저같은 사람이 제일 큰 책임이 있고 당시를 함께 했던 우리 모두가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지 않겠나. 이런 마음가짐이라면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다. 당이 단합해 미래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면 저에게 침을 뱉어달라. 기꺼이 받겠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다만 그는 국가정보원에서 1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것에 대해서 억울함을 피력했다. 그는 “저는 국정원의 예산을 봐주고 뇌물을 받은 적이 결코 없다”며 “국정원 예산이 어떻게 편성됐는지는 이번에 재판을 받으면서 알게 됐다. 그런데 어떻게 국정원 예산을 봐주고 뇌물을 받을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2014년 정기국회 당시 세월호특별법 문제로 국회가 마비 상태에 빠지자 저는 경제활성화 법안과 예산안 법정기일 내 통과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었다”며 “이런 저를 지원하기 위해 국정원장이 국회 대책비로 쓰라며 떠안기다시피 1억원을 보내왔고 이를 전액 국회 활동에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죄가 된다면 국고손실 등으로 처벌받는 것은 몰라도 뇌물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매년 1조원 이상 사용된 특활비에 표적을 정하지 않고 전부 조사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처벌돼야 할지 모를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에 대해 ‘국정원 특활비 제도의 희생양’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꼭 제도 개선에 나서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