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상품 판매중단·백지화
장기화 우려 관련업계 ‘울상’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가 촉발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열기가 여행업계까지 번졌다. 주요 여행업체의 일본여행 예약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일본여행 거부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21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국내 해외여행객 유치 1위 업체인 하나투어의 일본여행 신규 예약자 수는 이달 8일 이후 하루 평균 500명 선으로, 평소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전까지 하루 평균 일본여행 패키지상품 예약자수는 평균 1천100~1천200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투어도 이달 들어 18일까지 신규 예약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70% 줄었다. 예약인원 기준으로는 50% 감소했다. 일부 업체는 예약 감소는 물론이고 이미 예약한 일본 여행상품을 취소하는 고객들이 급증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일본여행 거부 운동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아예 관련 상품 판매를 중단하거나 백지화하는 업체도 있다.

AM투어는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전세기를 이용한 일본 시마네현 패키지 상품의 판매를 지난 13일부터 잠정 중단했다. 이번 사태 이전에는 전세기 50석이 꽉 찼지만, 최근 좌석 점유율이 떨어지자 수익성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여행업계는 연일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엔고 여파 등으로 일본여행 수요가 수그러든 와중에 90일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한 한국인에 대한 ‘비자발급 강화’가 추가 보복조치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여행사 관계자는 “연간 방일 관광객이 700만명이 넘는 한국에 대해 비자 규제를 강화할 경우 일본이 입는 타격도 상당하므로 현실화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그 타격을 여행업계가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은 워낙 인기가 높은 여행지라 한일 무역 분쟁만 해결되면 수요가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으로 본다”면서도 “하지만 반일 감정이 워낙 거세다보니 파급효과가 장기화될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