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지난 19일 서울 파크루안에서 ‘모듈러건축위원회 킥오프(Kick-off)회의’를 개최했다.

본격적인 회의 진행에 앞서 회원사들은 결의를 통해 포스코 강건재솔루션 마케팅그룹의 황민오 그룹장을 모듈러건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했으며, 자문위원장으로는 아주대학교 조봉호 교수를 위촉했다.

모듈러건축위원회는 우리나라 강건재 모듈러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포스코를 비롯, 모듈러산업의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유창, 금강공업, 포스코 A&C 등 10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했다.

본 회의에서는 조봉호 자문위원장이 발제자로 나서 ‘국내 모듈러 산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모듈러 사업화 성공을 위해 기술적 과제들을 제시했다.

이어진 ‘해외 모듈러 건축 관련 제도 및 발주방식’에 대한 발표에서 한양대학교 안용한 교수는 해외 선진국 대비 국내 업계의 모듈러 제도 및 발주방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꼬집었다.

사업계획 및 예산 보고를 통해 위원회는 ‘모듈러 시장의 저변확대 및 강재모듈러 경쟁력 강화’를 위원회의 비전으로 정하고 △모듈러 관련 기술 및 제도 개선 △자재 및 시공 품질 관리 체계 마련 △모듈러 우수성 홍보 및 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이 일환으로 올 하반기에는 서울건축사회 등과 공동으로 건축사들을 대상으로 모듈러 건축의 인식확대를 위한 프리패브 건축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해외 모듈러 발주·인증·장려 제도 및 우수 시공·설계 사례 등을 주제로 해외 전문가 초청 강연을 추진, 모듈러 건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