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동해 통과 ‘간접영향권’ 전망

제5호 태풍 ‘다나스’가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태풍의 북상으로 18일부터 장맛비가 많아지고 오는 19일께 태풍의 간접영향권에 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7일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이날 오후 6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110㎞ 해상에서 시속 15㎞ 속도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이 태풍은 지난 16일 오후 3시께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540㎞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다.

당초 다나스는 21일께 서해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진로가 좀 더 동쪽으로 치우치며 동해를 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태풍의 속도도 좀더 빨라져 오는 19일 오후 3시께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280㎞ 해상을 지나 동해를 통과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17일 밤까지 태풍의 강도와 경로가 더 확인돼야 한다”며 “태풍의 지속 여부, 강도, 경로 등은 18일 오전이 되면 더 명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확한 경로와는 상관없이 다나스에 의해 유입되는 많은 열대 수증기로 인해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에 많은 장맛비가 변칙적으로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 지역은 17일 오후부터 장맛비가 시작되고 이날 밤 전북과 경남 등으로 확산해 18일 전국이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흐리고 경기 남부, 강원 남부, 충청도, 제주도 등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특히, 이날 밤부터 18일 오후까지 전라도와 경남 등지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지역에 따라서는 강수량이 150㎜를 넘을 것으로 기상청은 보고 있다.

19일은 동해상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충청도, 남부 지방, 제주도 등은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산사태나 축대붕괴,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시라기자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