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회 무시한 처사”
야당 탄압 연결 우려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권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임명은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윤 총장 임명이 ‘야당 탄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윤석열 검창총장 임명 소식이 전해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총장 임명에 이어서 ‘조국 법무장관 임명’ 얘기가 있는데, 이 라인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생각해 보면 결국 야당에 대한 끊임없는 압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같이 정치하겠다는 생각보다 (야당을) 궤멸하겠다는 이 정부의 기조가 이어진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데 대해선 “우리가 인사청문회는 왜 하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며 “이 정부는 ‘국회, 국민의 이야기는 듣지 않겠다’는 것을 다시 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검찰총장은 인사청문회에서 국민 앞에 대놓고 거짓말을 하고, 대통령은 그런 검찰총장을 위해 대놓고 국회를 무시하는 진풍경이 연출된 것”이라면서 “거짓말을 하는 검찰총장의 개혁을 누가 신뢰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부가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 인사는 5년간 17명이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현재 2년간 16명으로 신기록 수립은 이제 시간문제”라고 비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