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농촌살리기 정책포럼 개최
영양군 성장비결·성공사례 공유

경북도는 16일 영양군 장계향 문화체험교육원에서 ‘인구감소 시대, 경북농업의 새로운 길’을 주제로 제2차 농촌살리기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초고령화, 인구감소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 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서다.

이동필 전 농식품부장관과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농촌살리기 정책 포럼’ 주관으로 영양군을 찾아 영양군의 성장비결과 성공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경북농업이 나아갈 길’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영양군은 인구가 70년대 7만명이 넘었으나 지금은 1만7천명 수준으로 줄어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지역 중의 하나로 변했다. 그러나 최근 고추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등으로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이정환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의 ‘농업인력 르네상스는 오는가’라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이순석 LK연구소장은 경북 6차 산업의 혁신방안으로 청년주도의 6차 산업화, 기존 농업인 교육확대,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 등을 주문했다.

김동환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은 경북농산물 유통혁신 전략으로 경북만의 차별화된 품종개발과 보급, 기초단위 산지 조직화와 도 단위 통합마케팅 확대, 소비자 지향형 마케팅과 로컬푸드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어 ‘경북농업의 새로운 길,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토론도 펼쳐졌다. 이동필 경북도 농촌살리기 정책자문관은 “농촌을 살리기 위해서는 기반산업인 농업의 구조조정을 통한 규모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며 “실천적 대안으로 스마트팜과 6차 산업화 그리고 유통구조 개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