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잘못된 관행은 이젠 발본색원해야...

 

안동대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으로 일했던 한 학생이 SNS에 게시한 글. /SNS 캡쳐
안동대 산학협력단 연구보조원으로 일했던 한 학생이 SNS에 게시한 글. /SNS 캡쳐

속보=국립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한 교수가 연구보조원의 연구보조비를 빼돌렸다는 의혹(본지 12일 4면 보도)과 관련해 과거부터 이 같은 사례가 관행처럼 이어져온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12일 안동대 관계자에 따르면 교수가 자신의 연구보조원의 인건비를 되돌려 받는 방식의 잘못된 관행이 아직까지도 암묵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사실 여부를 명확히 밝혀 법적 조치를 통해서라도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그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의혹이 급속도로 확산되자 지난 11일 안동대에 근무하는 각 학과 조교들은 긴급회의를 갖고 몇 몇 교수를 언급하는 등 학내 분위기도 크게 술렁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안동대는 최근 몇 년 산학협력단 연구에 참여했던 수백 명의 연구보조원 가운데 그동안 수천만 원 상당의 연구보조비를 받은 10여 명의 연구보조원을 특정했다.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이공계 교수 6명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등 자체조사에 나섰다. 하지만 이들 모두 이번 의혹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 취재 결과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한해 연구용역비만 해도 3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약 10~15%가 인건비로 지출되는 것으로 확인돼 수년간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이 지속돼 왔다면 그 규모는 수십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수사기관 개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학 자체조사에 맡겨둘 경우 사건의 축소 또는 은폐, 제보자 회유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안동경찰서는 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 중이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